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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UTM 유실 유형과 해결법 모음 본문
UTM은 광고의 효율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기 위한 필수 사항입니다. 하지만 UTM을 가이드에 맞게 작업하였는데도 GA4에 제대로 값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이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페이지가 리다이렉션 되는 경우
* 리다이렉션이란?
URL 리다이렉션은 기존 URL을 다른 URL과 연결해서 방문자가 기존 URL을 클릭하여 사이트를 방문했을 경우 다른 URL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방법입니다.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쓰입니다.
ㄱ. 사이트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옮기고 사이트 이전을 원활하게 진행하려는 경우
ㄴ. 사용자가 여러 다른 URL을 통해 사이트에 액세스하는 경우
ㄷ. 두 웹사이트를 통합하면서 이전 URL링크가 정확한 페이지로 연결되게 하려는 경우
ㄹ. 페이지를 삭제한 후 사용자를 새 페이지로 유도하는 경우
리다이렉션은 사이트 이전, 페이지 삭제 등에 유용하게 쓰이지만 이 경우 UTM을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하려는 경우 URL이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UTM이 유실될 수밖에 없게 됩니다.
2. URL과 UTM 코드를 "#"으로 연결하는 경우
UA에서는 일종의 편법으로 “?”가 아닌 “#”으로 연결하는 경우 utm값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으로 연결할 경우 값이 집계되지 않습니다.
(1), (2)번의 경우 공식처럼 ‘이 방법을 쓰세요’라고 해결책을 안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유는 각 사이트의 구조를 직접 살펴보고 그에 맞는 방법을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면 해결책 또한 보다 손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정리하여 소개해 드렸습니다.
3. 소셜 로그인 or 결제창이 있는 경우
전자상거래 구매 퍼널 중 전환을 purchase(구매 완료)로 설정한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UTM을 통해 유입되었으나 구매 퍼널 중 소셜 로그인 or 결제창이 있는 경우 세션 중간에 새로운 캠페인 파라미터가 GA4에 수집된다면 기존 세션은 만료되고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이 경우 중간에 UTM이 유실됩니다.
<해결방법>
추천 제외 목록에 해당 소셜 로그인 url 을 제외해 주면 됩니다.
*추천 제외 도메인 리스트
- 간편 로그인
- 카카오 : accounts.kakao.com, kauth.kakao.com
- 네이버 : nid.naver.com
- 구글 : accounts.google.com
- 애플 : appleid.apple.com
- PG사/결제 플랫폼
- 카카오페이 : pg-web.kakao.com
- KG모빌리언스 : mup.mobilians.co.kr, allatpay.com
- KG이니시스 : inicis.com
- 페이코 : payco.com
- KCP : kcp.cp.kr
- 네이버 페이 결제 : pay.naver.com
- 이노페이 : innopay.co.kr
- 기타
- 태그매니저 : tagassistant.google.com
- 채널톡 : api.channel.io
*GA4에서 UTM값 확인법
GA4에서는 어떤 항목으로 UTM(source, medium, campaign, content, term) 각 항목의 값을 확인할 수 있을까요?
- UTM source/medium : 세션 소스/매체
- UTM campaign : 세션 캠페인
- UTM content : 세션 수동 광고 콘텐츠
- UTM term : 세션 수동 검색어
비슷한 항목이 있어서 헷갈릴 수 있는데, 위 항목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탐색 보고서에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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