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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GA4

활성사용자가 뭘까?

위어드섹터 2023. 9. 18. 15:45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의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래빗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의 환경 설정부터 실제 분석까지 함께하고 있는데요. :)

GA4의 용어를 특히 많이 어려워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아무래도 그동안 익숙하던 UA와 비교해서 수집기준도 많이 바뀌었고,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모호한 부분이 생긴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활성사용자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활성사용자? 그게 뭔데?

구글 공식문서에서 보면 GA4에서 처음 도입 된 사용자 기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GA4가 실제로 중요한 사용자로 간주하는 사용자’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화장품 매장을 운영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한 손님이 매장 문을 열다가 바로 닫고 나간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일시적인 방문자를 우리가 실제 손님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GA4에서는 이러한 단기 방문자 대신 중요한 사용자만을 구분하여 표시하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구분하는 방법으로

  1. 참여세션이 있는 사용자
  2. 웹사이트 이벤트 first_visit 또는 매개변수 engagement_time_msec 발생
  3. android앱 이벤트 first_open 또는 매개변수 engagement_time_msec 발생
  4. ios 앱 이벤트 first_open 또는 매개변수 user_engagement 발생

이 4가지 방법으로 구분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first_visit이나 first_open은 웹이나 앱에서 첫 방문 시에 발생하는 자동 이벤트입니다. 참여도를 나타내는 매개변수인 engagement_time_msect는 시간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결국 GA는 시간을 기준으로 사용자를 이해하기로 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2. 결국 활성 사용자는 참여세션이 있는 사용자이다.

참여세션은

  1. 10초 넘게 지속되었거나,
  2.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보통 구매, 회원가입 등),
  3. 페이지 또는 화면 조회수가 2회 이상인 세션수입니다.

예시 )

방문자 A는 메인페이지에 들어와서 11초 있다가 나갔다. -> 활성 사용자

방문자 B는 들어오자마자 회원가입을 했다. 걸린 시간은 단 5초! -> 활성 사용자

방문자 C는 들어와서 서비스소개 페이지를 보다가 문의하기 페이지로 갔다. -> 활성 사용자

방문자 D는 메인페이지에 들어와서 5초 있다가 나갔다. -> 총 사용자 (활성 사용자 x)

 

결국 이렇게 참여세션이 잡히면 활성사용자로 GA4는 인식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다만, GA4의 불편한 점으로 많이들 말씀하시는 데이터 정합성 문제 때문인지 이벤트가 늦게 발생하면서 수집이 안되면서 안 잡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3. 활성 사용자를 어떻게 활용할까요?

활성 사용자의 개념은 알았는데 실제 분석시에 어떻게 활용할까요?

이번에는 간략한 예시로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이벤트 수와 활성 사용자

1번 project_start_click이라는 이벤트의 이벤트 수는 909이지만, 활성 사용자는 407명이라고 하면,

(=이벤트 수> 활성 사용자 수)

=> 1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project_start_click이벤트를 발생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2번 form_submit이라는 이벤트의 이벤트 수는 1,133으로 상당히 많네요. 그런데 활성 사용자는 288명이면

(=이벤트 수 <활성 사용자 수)

=> 1) 한 사용자가 여러 번 form이벤트를 발생시킨다.

      2) 사이트에 폼 제출 영역이 많다.로 추측 할 수 있습니다. 

 

  • project_start_click은 맞춤 이벤트이고, form_submit은 추천 이벤트입니다.
  • 맞춤 이벤트는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게 직접 설정한 이벤트이고,
  • 추천 이벤트는 GA4에서 ‘이렇게 이름 지어서 수집하면 우리가 더 잘 수집할 수 있어.’라고 권장하는 이벤트예요.

3번 login_compt이라는 이벤트 수는 139번이나 활성 사용자는 15명입니다. 이제 느낌이 오시겠죠? 네 로그인을 자주 하는 사이트이네요. 이런 경우는 로그인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웹사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로그인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웹사이트라는 추측이 생긴다.

 

3-2. 활성 사용자와 시간

예시A 8월 23일 - 8월 25일 이벤트 3개의 이벤트 수와 활성 사용자

 

예시A 8월 23일 - 8월 26일 이벤트 3개의 이벤트 수와 활성 사용자

제가 이해를 돕기 위해서 날짜를 8월 23일 - 8월 25일 / 8월 23일 - 8월 26일로 만들어 두었어요. 

 

1번의 form_submit이벤트의

예시 A는 242번의 이벤트 수와 활성 사용자가 85명입니다.

그런데 예시 B에서는 509번의 이벤트 수와 활성 사용자가 168명입니다.

그러면 예시 A와 B는 26일이 있고 없고의 차이인데, 26일에 168-85= 83명이라는 말일까요?

정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26일 사용자는 84명으로 큰 차이는 안 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은 기간의 전체를 더한 활성사용자가 데일리로 보면서 더한 활성사용자의 값과 다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홍길동이라는 사용자가 23일에도 방문하고 26일에도 방문했습니다. 그러면 기간으로 보았을 땐, 1명으로 잡히지만, 데일리로 보았을 땐 23일에도 홍길동이 26일에도 홍길동이 찍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데이터를 보고자 하는지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2번도 한번 보겠습니다. project_start_click이라는 맞춤이벤트의 이벤트 수는

예시 A에서 145번 78명입니다.

예시 B에서는 266번 123명이네요.

여기서는 123-78명도 45명으로 26일 찍힌 활성 사용자와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이 의미는 26일 project_start_click을 일으킨 사용자는 모두 새로운 사용자이며, 23,24,25일 중에 2명이 중복된 사용자가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3일 32명, 24일 17명, 25일 45명이므로 기간으로는 78명이 찍히지만 실제 더한 값은 80명이다.

 

조금 헷갈리실 것 같아서 3번은 빠르게 보겠습니다.

예시 A와 예시 B에서 모두 7명으로 로그인 완료한 사용자가 찍히는데, 데일리로 보니 6명 3명 4명 1명 총 14명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1명의 사용자가 기간 내에도 2번 정도는 로그인을 했다는 말이겠죠? 앞서 본 이벤트수와 활성 사용자에서도 비슷한 해석이 나왔는데 역시 이 사이트는 로그인을 꼭 해야 하는 사이트이며 주로 로그인 하는 사용자는 재방문이 많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겠죠?

 

마치며

고객 개인에 대한 데이터가 중요해지면서, UA에서는 페이지뷰나 세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GA4에서는 거의 사용자 기반의 이야기들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는 어떤 데이터를 보고자 하는가에 따라서 여러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나타난 데이터를 읽고 해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논의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 

이상한 연구소 래빗은 늘 데이터를 여러 방법으로 뜯어보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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