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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데이터가 안 보이는 이유 - 기준점 본문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의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래빗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의 환경 설정부터 실제 분석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공포의 삼각형 표시, 갑자기 보이던 항목이 제외되어 보이지 않게 되는 ‘데이터 기준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 기준점이 작용되면 아래와 같은 빨간 삼각형이 표시됩니다.)
- 데이터 기준점이 나타나는 현상
아래 이미지는 9월 18일 하루동안 발생한 모든 이벤트를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보고서>참여도>이벤트)
click_contacthost라는 이벤트가 분명 발생했는데 아래 대시보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같은 날 탐색 보고서를 통해 보면 이벤트 개수가 12개나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같은 날 발생한 이벤트가 GA4 보고서에서는 안 보이지만 탐색 보고서에서는 보이는 이유는? 바로 ‘데이터 기준점’ 때문입니다.
(탐색 보고서에서는 기준점이 적용되지 않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기준점이 적용되는 이유
바로 사용자의 연령과 성별을 알게 해주는 ‘Google 신호 데이터’ 때문입니다!
Google 신호 데이터는 사용자의 연령, 성별, 지역을 알게 해 주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사용자 수가 적어지는 경우 해당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추측할 수 있다고 하여 일정 수 미만이면 기준점이 적용되어 아예 데이터가 ‘제외’ 되게 해 두었습니다.
-> 그래서 GA4 사용자가 기준점이 적용되는 것을 막을 수가 없습니다 ㅠㅠ
3. 데이터 기준점이 적용되는 경우 해결책
(1) 탐색 보고서로 만들어 본다
탐색 보고서에서는 사용자 수가 적어도 대부분의 데이터를 확인 가능합니다. ‘기준점이 적용된 것 같다’ 하면 가장 먼저 이 방법을 추천드려요.
(2) 기간을 늘려본다
기간을 매우 짧게 두고 보는 경우 사용자 수가 적어서 기준점이 적용되기 쉽습니다. 기간을 5일 이상 넉넉히 늘려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Google 신호 데이터를 끈다
대신, 사용자의 연령, 성별, 지역에 대한 정보를 포기해야 합니다.
(4) Big query로 내보낸다
Big query에서는 Google 신호가 적용된 데이터를 내보내지 않습니다.
4. Google 신호 데이터를 도저히 포기할 수 없다면?
나는 웹사이트 사용자의 연령, 성별을 무조건 알아야겠다!라고 한다면 대안이 있습니다.
-> 바로 보고서 ID를 ‘기기 기반’으로 설정해 두는 것입니다.
이유는 ‘기기 기반’만 유일하게 Google 신호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기기 ID로만 사용자를 식별하기 때문입니다.
-> 이 경우 사용자 연령, 성별 데이터도 확인 가능하고 + 기준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 지. 만. 이 경우 사용자 수가 굉장히 과집계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 명의 사용자가 pc를 사용했다가 모바일로 접속한 경우 사용한 기기가 2대이므로
GA4는 사용자를 2명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이죠.
결론
데이터 기준점은 GA4를 사용하시던 분들이 흔히 질문하시는 부분 중 하나인데요, 이제는 빨간색 삼각형이 보여도, 혹은 심어놓은 이벤트가 분명히 발생했을 텐데 보이지 않아도 당황하지 않고 알려드린 해결책대로 차근차근해보시고 해결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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