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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GA4

GA4 탐색분석 파헤치기 (1) 유입경로보고서 개념 및 생성

위어드섹터 2023. 10. 16. 21:50

안녕하세요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오늘은 웹사이트 혹은 앱내에서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이동하고 목표 페이지까지 얼마나 도달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입경로보고서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입경로보고서에 대한 개념부터 보고서 항목에 대한 설명까지 간략하게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후로도 유입경로보고서에 대한 활용법을 시리즈별로 발행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유입경로보고서가 뭔데?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특정페이지에서 최종목표까지 얼만큼 이탈하고 유입되는지 사용자 여정에 대한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볼 수 있습니다. 원하는 단계를 자유롭게 설정하고 세그먼트 기능을 이용해 특정 사용자 그룹이 어떻게 여정이 이루어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유입경로보고서로 어떤 인사이트를 얻으면 좋을까?

- 구간별로 사용자 단계 완료율과 이탈률을 확인하여 어떤 구간에서 이탈이 높은지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이탈 데이터를 가지고 사이트의 UX 를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 )  회원 가입완료 까지의 퍼널을 확인하여 가입전환을 높이기 위해 UX를 개선

 

- 단계별 유입경로를 측정기준으로 세분화하여 사용자 특성에 맞춰 리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

예시 )  특정 연령층의 사용자 구매전환율이 높아 해당 연령층을 대상으로 리타게팅하여 광고진행



3. 유입경로 보고서 뜯어보기

유입경로보고서를 어떻게 활용할지 준비되셨다면 보고서 탭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려드릴게요

 

step 1. 좌측 메뉴에서 [탐색] 아이콘 클릭 후, 유입경로보고서를 클릭해줍니다.



step 2. 좌측메뉴에 첫번째 탭에서 변수를 설정해줍니다.


[변수] : 보려고자 하는 데이터의 변수를 설정해주는 영역입니다.

- 보고서명

- 데이터 설정 기간

- 세그먼트

  : 사용자를 특정조건으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 측정기준 / 측정항목



step 3. 두번째 탭에서 변수를 조합하거나 조건을 걸어 가공해줍니다.

[탭 설정] : 데이터의 변수들을 가공하는 영역입니다.

- 기법

  : 탐색보고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시각화

  : 유입경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기/표준)

- 세그먼트 비교

 : 생성해놓은 세그먼트를 넣어 퍼널을 비교 할 수 있습니다.

- 단계
: 퍼널단계를 생성하는 영역입니다.

- 세분화

 : 측정기준값을 넣어 퍼널을 더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음작업

- 필터

 : 조건값을 넣어 데이터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step 4. 단계 설정단계에서 원하는 조건에따라 사용자 여정을 순서에 맞게 설정해줍니다.

 

조건설정은 다양한 측정기준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step 5. 저는예시로 메인페이지에서 로그인한 사용자가 대시보드로 얼마나 유입되는지 확인해보는 여정을 그렸습니다. 맞춤이벤트가 세팅되어 있어 이벤트 기반으로 퍼널을 만들어보았습니다.

 

 

step 6. 단계수정을 저장하면 아래와 같이 퍼널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단계별 전환율과 이탈율을 확인할 수 있고, 1단계와 비교했을때 또는 단계와 단계사이를 비교했을때 값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널을 보다 더 정교하게 설정하시려면 세그먼트 기능이나 세분화 기능을 이용해주시면 되는데 해당 내용은 차차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유입경로 보고서에 대한 개념과 간단하게 보고서 생성하는법까지 소개해드렸는데요, 다음시간에는 탭 영역에서 좀 더 기능부분들을 이용해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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