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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GA4

GA4 탐색 리포트를 활용한 사이트 트래픽 분석 및 성과 개선 전략

위어드섹터 2024. 2. 19. 09:28

안녕하세요. 데이터 연구소 래빗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GA4의 탐색 리포트 내의 자유형식만을 활용하여 사이트의 트래픽을 확인하고 더 나은 성과를 위하여 어떤 전략을 취하면 좋을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1. 탐색 분석의 기본 자유 형식 분석

탐색 분석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꼽으라면 자유 형식 분석 일 것 같습니다. 세부적으로 맞춤 설정이 가능하고 유연하게 필요한 데이터를 발라 볼 수 있기 때문이지요. 저희는 분석을 진행할 때 코호트를 보든, 퍼널을 만들든 데이터를 검증하기 위해 자유 형식은 필수적으로 같이 보고 있을 정도로 활용도가 높은데요.

그러면 이제 자유 형식으로 많이 보는 데이터를 통해서 실제 활용 방법까지 익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사이트 방문자를 이해하고 유입을 늘리기 위한 전략

“사용자가 매일매일 얼마나 들어오는지 알고 싶어요!”

자유 형식 분석으로 많이 보는 데이터 중 하나는 일별 사이트 방문자입니다.

다음은 A라는 사이트에서 24년 1월 22일부터 1월 28일까지의 데이터를 자유형식 분석을 활용해 데이터를 확인한 예시예요.

1 자유 형식을 선택하고

2 행에 날짜를

3 값에 활성 사용자와 새 사용자 수(선택)를 넣어 보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날짜별로 방문한 사용자 수를 볼 수 있는데요. 예를들면 20240122행의 활성 사용자가 42명 새 사용자 수가 20명으로 보입니다. 해석하면 1월 22일에 사이트에 방문자가 42명, 42명 중 처음 방문한 방문자가 20명이라는 뜻입니다. 우리 가게에 오늘 42명의 손님이 왔는데 20명이 첫 손님인 셈이지요.

 

“사용자의 DAU(Daily Active User)를 보면 무엇을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자유 형식으로 데이터를 확인 하셨는데요. 일별 방문자는 표 형태보다는 시각화하여 전체적인 패턴을 읽어내는 것이 성장정도, 마케팅 성과 측정, 평균 방문자수 등을 파악하기에 용이합니다.

 

그래서 자유 형식 하단의 시각화에서 시계열 그래프를 활용하는 것이지요.

보통은 한달 혹은 그 이상의 기간을 두고 사용자를 보라고 말씀드리고 있어요. 보통 패턴이 보일 때까지 기간을 늘려서 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예시 이미지에는 7일을 기준으로 2개의 구간에서 높아지는 패턴을 확인할 수 있고, 방문자수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겠죠? 

 

*간단한 TIP*

1. 지금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들어오게 하고 싶다면?

-> 사이트 유입에 목표를 둔 마케팅을 진행하세요.

2. DAU를 높이고 싶다면?

-> 매일 사이트에 진입해야 할 이유를 만드세요.(스탬프 찍기, 미션 등)

3. 사용자의 패턴이 발견된다면?

-> 패턴을 예상해서 사용자가 적게 들어오는 날짜에 할인이벤트를 걸거나 많이 들어오는 날짜에 친구초대 이벤트 등을 진행하는 등 예측 마케팅이 가능해져요.

4. 사용자가 증가하는 추세라면?

-> 이제는 충성고객에 대해 고민할 때. 재방문자들에 대한 데이터를 살펴보세요.

5. 사용자가 감소하는 추세라면?

 -> 사이트 유저 저니에 문제가 없는지 검수 해보세요.

 

“유입을 늘리고 마케팅 채널별 최적화를 진행하고 싶다면?”

데이터를 보고 수행할 수 있는 전략은 여러 가지로 나올 수가 있을 텐데요.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유입을 늘리자!’입니다. 아마 많은 비즈니스에서 유입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마케팅을 돌리고 계실 텐데요. 쉽게 말해서 ‘우선 많은 사용자가 가게에 들어와야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지’라는 간단한 근거로 마케팅을 돌리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여기서 볼 수 있는 데이터는 행에 첫 사용자 소스/매체(처음 방문한 사람들이 어떤 경로로 들어왔는지), 값에 활성 사용자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전환도 보고 싶어서 값에 전체 구매자 수도 같이 넣어 보았어요.

이제 자유 형식 분석으로 주로 어떤 채널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들어오는지 확인이 가능하겠죠?

추가적으로 이렇게 전환값까지 같이 보면, naver의 A라는 캠페인으로 5천 명이 들어왔고 구매도 700건인 광고와 instagram의 B라는 캠페인으로 1만 2천 명이 들어왔고 구매가 500건인 광고 중 어떤 채널이 효과가 좋은지 혹은 어떤 캠페인이 더 좋은지 알 수 있겠죠?.

  • 소스/매체가 자동수집 되기도 하지만 광고를 돌리고 있거나 다른 마케팅을 하고 계시다면 utm파라미터를 만드셔야 데이터를 보다 정확하게 보실 수 있어요. 쉽게 말해서 무엇을 통해 들어왔는지 사용자에게 꼬리표를 붙이는 거예요. 네이버에서 A광고를 보고 들어온 사용자, 페이스북에서 D광고를 보고 들어온 사용자. 이런 식으로 요 :)
  • https://ga-dev-tools.google/ga4/campaign-url-builder/ <- utm파라미터 생성 참고

 

*간단한 TIP*

1. 여러 매체에 같은 캠페인을 돌리면?

-> 매체별 효율을 확인할 수 있어요. 50% 할인 이벤트라도 메타에서 효과가 좋을지 네이버에서 좋을지 외부 사이트 디스플레이 광고가 좋을지 확인할 수 있어요.

2. 태운 광고비와 실제 매출을 확인하면?

-> 보통 광고비는 광고관리자에서 보이기 때문에 GA4에서는 성과만 보는 분들이 많으세요. 하지만 모두 공감하시듯 얼마의 마케팅 예산을 집행했는데 얼마를 벌었느냐가 중요할 것 같아요. 그러면 매체별로 어느 정도의 예산을 집행하면 좋을지, 지금 예산을 늘리면 매출이 더 늘지에 대한 판단이 가능해지겠죠?

https://datanugget.io/ 의 통합 광고 리포트

 

3. 유입이 높은 매체와 전환이 높은 매체를 비교하면?

-> 각 매체에 맞는 전략으로 예산을 집행하고, 사이트 전략을 찾을 수 있어요.

 

  • 참고  :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는 따로 분리해서 확인해 주세요.”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는 따로 봐야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날짜별 신규 사용자의 데이터를 볼 때는 오늘 들어온 고객이 얼마나 사이트에 머무는지(체류시간), 주로 어떤 사이트를 보는지(페이지뷰), 인터랙션을 얼마나 발생시키는지(이벤트수) 등을 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처음 들어왔을 때 보인 행동이 다음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지 판단하는 거예요. 예를 들면 ‘사이트에서 3개의 페이지 이상을 조회한 사용자는 평균 2일 후 재방문을 한다.’ 라거나 ‘신규 방문자 중 30초 미만을 머문 사용자들은 다시 오지 않으면 그 비율이 전체 신규 방문자의 80%이다.’ 등의 데이터를 찾아 냄으로써 사이트의 개선 포인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제목: "GA4 탐색 리포트를 활용한 사이트 트래픽 분석 및 성과 개선 전략"

 

이번 글을 통해 GA4의 자유 형식 분석을 활용하여 사이트의 트래픽을 이해하고, 유입을 늘리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데이터 분석은 단순히 숫자를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숫자가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 오늘 소개한 팁들을 활용하여 여러분의 사이트가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고,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혹시 보고 싶은 데이터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문의하세요. 

 

데이터 분석의 여정에서 늘 새로운 발견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다음 글에서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데이터 연구소 래빗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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