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UTM에 한글을 넣고 싶다면? 본문

Growth Hacking/GA4

UTM에 한글을 넣고 싶다면?

위어드섹터 2024. 4. 26. 11:42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 래빗연구소입니다. 

오늘은 광고 성과 추적에 꼭 필요한 UTM 생성법에 대해 A부터 Z까지 알려드리고, 

UTM에 한글을 넣고 싶은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UTM이라는 것이 무엇이냐면, Urchin Tracking Module의 약자로, 

광고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URL에 꼬리처럼 파라미터(변수)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UTM 파라미터

UTM에 넣는 파라미터는 필수 항목과 선택 항목으로 나뉘는데, 필수 항목은 꼭 필요해서 UTM 생성 시 반드시 적어줘야 하는 항목들입니다. 선택 항목은 캠페인끼리 비교를 위해서 넣고, 필요 없다면 안 넣어도 무관합니다.

 

필수여부 파라미터명 설명 예시
필수 utm_source 어떤 채널에서 유입되었는지 (출처) naver, facebook
필수 utm_medium 어느 매체를 통해 유입되었는지(방법) email, display, cpc
필수 utm_campaign 어떤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었는지 summer_sale
선택 utm_term 검색 광고 검색어 summer_clothes
선택 utm_content 광고에 사용되는 소재 (콘텐츠) best_image_1

 

UTM을 적용하면 좋은 점?

GA4에서 사용자들의 유입 경로를 볼 때 UTM을 달지 않았다면 direct/none으로 뭉뚱그려져 모호했을 유입 경로가 

내가 '정확히 설정한' 이름으로 찍히기 때문에 경로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facebook / referral 보다 더 정확한 유입 경로를 내가 설정한 대로 확인 가능합니다.

 

UTM은 어디서 생성할 수 있나요?

보통 쿼리 익스플로러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현재는 조금 오류가 있는 것 같아 대신 bit.ly를 추천 드립니다! > https://app.bitly.com/

 

Log in to the Bitly Connections Platform

Log in and start sharing Don't have an account?  Sign up

bitly.com

 

원하는 캠페인 명, 콘텐츠 명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UTM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UTM에 한글을 넣고 싶다면? 

캠페인명 등을 내부 관계자끼리 더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한글을 넣고 싶을 때가 있죠?

 

UTM에 한글을 넣는 것이 직관적이고 쉽게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크긴 합니다. 하지만, 간혹 가다 값이 깨진 상태로 집계될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URL에서 ASCII 문자가 아닌 문자는 전송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문자들을 UTF-8 규칙에 맞춰 전송해 주어야 합니다.

UTM에 한글을 넣은 예시

 

잘못 수집되면 어떻게 보이나요?

예를 들어, "한글키워드"라는 UTM 파라미터 값이 있다면 이는 "%ED%95%9C%EA%B8%80%ED%82%A4%EC%9B%8C%EB%93%9C"와 같이 URL 인코딩 된 형태로 깔끔하지 않게 보일 수 있습니다.

UTM 인코딩은 어떻게 하나요?

한글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인코딩, 디코딩될 수 있도록 UTM 엑셀 파일을 만들어 두었는데요,

UTM 적용 결과 링크를 넣으면 디코딩한 결과도 볼 수 있어 내가 어떤 캠페인 명을 한글로 적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용하실 수 있도록 링크로 첨부해 두겠습니다. 

> 시트 바로가기

 

사용 방법

1. 구글 스프레드 시트 사본 생성

2. 원하는 source, medium, campaign, content, term 입력

- 한글을 넣고 싶다면? 좌측 상단 '한글 인코딩 바로가기' 링크 크릭 후 원하는 단어 입력

- 자동 인코딩된 코드로 변환 - 해당 단어를 복사하여 항목에 입력

3. 아래 필수항목 및 선택항목에 단어를 입력하면 utm이 자동 적용된 결과가 나타납니다. 

 

UTM 다 만들고 광고에 넣었는데 실시간으로 잘 집계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어요!

얼마 전 실제로 받았던 요청인데요, GA4 '실시간' 항목에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로 : GA4 메인 화면 - 실시간 클릭 - 이벤트 이름 page_view 클릭 - source, medium 수집 여부 확인

 

 campaign, medium, source를 클릭하고 나서 내가 넣었던 항목이 잘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한글을 utm에 넣어 집행하여 잘 수집되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한 이미지입니다. 

 

정리

UTM에 한글을 넣고싶을 때 한글을 그대로 넣기보다 인코딩 된 상태로 넣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광고 집행 시 아까운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도록 한 번에 UTM 문제없이 생성 후 데이터 잘 쌓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그로스 해킹 파트너, LABBIT 바로가기

LABBIT을 운영하는 Team 위어드섹터 만나러 가기

브랜드의 성장박스 Data Nug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