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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성장을 부르는 데이터 활용법, 세미나 인기 구간만 빠르게 살펴보기! 본문

Growth Hacking/GA4

비즈니스 성장을 부르는 데이터 활용법, 세미나 인기 구간만 빠르게 살펴보기!

위어드섹터 2024. 3. 29. 17:29

데이터를 통한 근거 있는 성장에 함께하실 분들을 위해 데이터 활용법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했어요.

1500여 개의 고객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쌓은 데이터너겟의 성장 노하우!

데이터너겟의 세미나를 통해 비즈니스 성장 전략 비법을 확인해 보실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짧게 요약된 글로 빠르게 세미나를 훑어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많은 분들이 관심 있게 보신 부분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답니다

 

  1. 데이터 활용법

힘이 있는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바로 근거가 뒷받침되어야 해요. 특히, 근거가 데이터라면 더 확실한 주장을 할 수 있어요. 이렇게 데이터는 목적으로 활용되기보다 의사결정이나 가설 검증을 할 때 보조적인 수단으로 활용해야 해요. 그래서 첫 번째 세미나는 데이터 활용법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었어요.

https://youtu.be/kaKRo-qdZ3 g? si=HlMxIpaE2 ziYSMgG (<마케팅 비용 증액 없이 매출 20% 상승시킨 성공 비법> 미리 보기)

 

(1) 데이터와 마케팅 - 경쟁사 파악하기

첫 번째 세미나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부분은 바로 경쟁사 파악이었어요. 경쟁사 분석은 그만큼 중요하기도 하고, 자사 분석과도 연결이 된답니다. 다시 말해, 데이터를 활용해서 경쟁사를 분석한다면 자사의 발전을 위한 기반이 될 수 있어요.

경쟁사 분석을 위해 확인해야 할 데이터 목록!!

  • 진입한 시장에 대한 데이터

: 오프라인 제품뿐 아니라, 온라인 서비스도 관련 시장을 꼼꼼히 분석해야 해요. 관련 시장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은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뉴스, 빅카인즈를 활용할 수 있어요.

  • 관계사의 제품에 대한 데이터

: 관계사는 같이 사장을 개척해 나가는 회사일수도 있고, 우리 회사 제품의 보완재를 만드는 회사일수도 있어요. 관계사에 대한 데이터 확인 방법은 판다랭크, 해외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정글스카우트를 활용할 수 있어요.

  • 관계사의 메시지에 대한 데이터

: 광고, 사이트 문구 등 메시지를 확인해 어떤 이미지를 제공하는지 알 수 있어요. 메시지와 관련된 데이터는 메타, 왓애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2) 서비스 개선점 파악

 제품이나 서비스는 어떻게 개발하고 개선할까요? 최근에는 한 번에 완성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이데이션 과정 중인 제품을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받아 하나의 제품, 서비스를 만들어나가기도 해요. 또한, 사용자의 니즈가 있는 부분만 개선해서 제품의 실패를 최소화하기도 해요. 그러면, 최소한의 동작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고, 사용자의 반응을 얻을 수 있어요.

 여기서! 서비스를 개선하고, 데이터 마케팅을 진행하는 핵심은 바로 가설과 관리예요. 데이터가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확인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일시적으로 매출이 떨어지더라도 가설을 설정해서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가설을 디테일하게 수립하고 적재에 데이터를 활용해야 해요!

 

 서비스 개선을 위한 필수 질문 5가지!!

  • 사용자는 어떻게 당신의 제품을 발견했는가
  • 사용자는 서비스에서 어떤 기능을 사용하는가
  • 어떤 사용자가 목표 액션에 얼마나 도달했는가
  • 몇 %의 사용자가 당신의 서비스로 돌아왔으며, 왜 돌아왔는가
  • 당신의 사용자들은 친구들에게 충분히 서비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가

 

2. GA4 활용법

 앞선 내용에서 경쟁사 분석을 위해 확인해야 할 데이터 목록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확인해야 할 필수 질문들을 살펴보았어요.

 그렇다면 데이터 목록과 필수 질문의 답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답은 GA4 활용법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부분을 통해 요약해 드릴게요!

https://youtu.be/JSSsHPNpslk? si=78y47C-NsnyNpK88(<나 혼자해도 알 수 있는 GA4 활용법> 미리 보기)

 

(1) GA4로 핵심 지표 살펴보는 법

 GA4는 이벤트를 최소단위로, 데이터를 규격화해서 나타내요. 또한, 기준과 항목을 바탕으로 데이터를 담고 있어요. 측정 항목은 사용자수, 조회수, 이벤트수와 같은 데이터이고, 그중 성별, 지역과 같은 측정 기준에 따라서 데이터를 분류할 수 있어요.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세션의 기준도 알아야 해요. 세션이란, 단일화된 신호나 데이터에 연속성을 부여하는 기준이에요. 예를 들어, 이벤트수가 11만이고 세션수가 9천이라면, 6천 명의 사용자가 11만 번의 이벤트를 발생시켜서 9천 번의 세션이 열렸다고 해석할 수 있어요.

출처: GA4 demo account

 

(2) 실제 데이터 활용법

데이터를 활용해서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마케팅 성과를 확인했다면 이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 근거 있는 보고서 작성: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 루커스튜디오를 활용할 수 있어요. 루커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데이터 시각화 툴로, 데이터를 한눈에 보기 쉽게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어요.

출처: 루커스튜디오 예시 이미지

 

지금까지 세미나 중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부분을 정리해 봤어요. 도움이 되셨나요?!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데이터너겟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해 주세요 ㅎㅎ ❗

더 확실한 데이터 관리를 하고 싶으시다면 데이터너겟에 방문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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