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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활성사용자가 뭘까? 본문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의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래빗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의 환경 설정부터 실제 분석까지 함께하고 있는데요. :)
GA4의 용어를 특히 많이 어려워하시는 것 같더라고요
아무래도 그동안 익숙하던 UA와 비교해서 수집기준도 많이 바뀌었고,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모호한 부분이 생긴 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활성사용자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활성사용자? 그게 뭔데?
구글 공식문서에서 보면 GA4에서 처음 도입 된 사용자 기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GA4가 실제로 중요한 사용자로 간주하는 사용자’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화장품 매장을 운영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한 손님이 매장 문을 열다가 바로 닫고 나간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일시적인 방문자를 우리가 실제 손님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GA4에서는 이러한 단기 방문자 대신 중요한 사용자만을 구분하여 표시하고자 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구분하는 방법으로
- 참여세션이 있는 사용자
- 웹사이트 이벤트 first_visit 또는 매개변수 engagement_time_msec 발생
- android앱 이벤트 first_open 또는 매개변수 engagement_time_msec 발생
- ios 앱 이벤트 first_open 또는 매개변수 user_engagement 발생
이 4가지 방법으로 구분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 first_visit이나 first_open은 웹이나 앱에서 첫 방문 시에 발생하는 자동 이벤트입니다. 참여도를 나타내는 매개변수인 engagement_time_msect는 시간을 기반으로 사용자를 평가하는 데 사용됩니다.
결국 GA는 시간을 기준으로 사용자를 이해하기로 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2. 결국 활성 사용자는 참여세션이 있는 사용자이다.
참여세션은
- 10초 넘게 지속되었거나,
- 전환 이벤트가 1회 이상 발생(보통 구매, 회원가입 등),
- 페이지 또는 화면 조회수가 2회 이상인 세션수입니다.
예시 )
방문자 A는 메인페이지에 들어와서 11초 있다가 나갔다. -> 활성 사용자
방문자 B는 들어오자마자 회원가입을 했다. 걸린 시간은 단 5초! -> 활성 사용자
방문자 C는 들어와서 서비스소개 페이지를 보다가 문의하기 페이지로 갔다. -> 활성 사용자
방문자 D는 메인페이지에 들어와서 5초 있다가 나갔다. -> 총 사용자 (활성 사용자 x)
결국 이렇게 참여세션이 잡히면 활성사용자로 GA4는 인식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다만, GA4의 불편한 점으로 많이들 말씀하시는 데이터 정합성 문제 때문인지 이벤트가 늦게 발생하면서 수집이 안되면서 안 잡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3. 활성 사용자를 어떻게 활용할까요?
활성 사용자의 개념은 알았는데 실제 분석시에 어떻게 활용할까요?
이번에는 간략한 예시로 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이벤트 수와 활성 사용자
1번 project_start_click이라는 이벤트의 이벤트 수는 909이지만, 활성 사용자는 407명이라고 하면,
(=이벤트 수> 활성 사용자 수)
=> 1명의 방문자가 여러 번 project_start_click이벤트를 발생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2번 form_submit이라는 이벤트의 이벤트 수는 1,133으로 상당히 많네요. 그런데 활성 사용자는 288명이면
(=이벤트 수 <활성 사용자 수)
=> 1) 한 사용자가 여러 번 form이벤트를 발생시킨다.
2) 사이트에 폼 제출 영역이 많다.로 추측 할 수 있습니다.
- project_start_click은 맞춤 이벤트이고, form_submit은 추천 이벤트입니다.
- 맞춤 이벤트는 사용자가 알아보기 쉽게 직접 설정한 이벤트이고,
- 추천 이벤트는 GA4에서 ‘이렇게 이름 지어서 수집하면 우리가 더 잘 수집할 수 있어.’라고 권장하는 이벤트예요.
3번 login_compt이라는 이벤트 수는 139번이나 활성 사용자는 15명입니다. 이제 느낌이 오시겠죠? 네 로그인을 자주 하는 사이트이네요. 이런 경우는 로그인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웹사이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로그인을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웹사이트라는 추측이 생긴다.
3-2. 활성 사용자와 시간
제가 이해를 돕기 위해서 날짜를 8월 23일 - 8월 25일 / 8월 23일 - 8월 26일로 만들어 두었어요.
1번의 form_submit이벤트의
예시 A는 242번의 이벤트 수와 활성 사용자가 85명입니다.
그런데 예시 B에서는 509번의 이벤트 수와 활성 사용자가 168명입니다.
그러면 예시 A와 B는 26일이 있고 없고의 차이인데, 26일에 168-85= 83명이라는 말일까요?
정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26일 사용자는 84명으로 큰 차이는 안 나지만, 제가 말씀드리고 싶었던 것은 기간의 전체를 더한 활성사용자가 데일리로 보면서 더한 활성사용자의 값과 다를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홍길동이라는 사용자가 23일에도 방문하고 26일에도 방문했습니다. 그러면 기간으로 보았을 땐, 1명으로 잡히지만, 데일리로 보았을 땐 23일에도 홍길동이 26일에도 홍길동이 찍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데이터를 보고자 하는지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2번도 한번 보겠습니다. project_start_click이라는 맞춤이벤트의 이벤트 수는
예시 A에서 145번 78명입니다.
예시 B에서는 266번 123명이네요.
여기서는 123-78명도 45명으로 26일 찍힌 활성 사용자와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이 의미는 26일 project_start_click을 일으킨 사용자는 모두 새로운 사용자이며, 23,24,25일 중에 2명이 중복된 사용자가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3일 32명, 24일 17명, 25일 45명이므로 기간으로는 78명이 찍히지만 실제 더한 값은 80명이다.
조금 헷갈리실 것 같아서 3번은 빠르게 보겠습니다.
예시 A와 예시 B에서 모두 7명으로 로그인 완료한 사용자가 찍히는데, 데일리로 보니 6명 3명 4명 1명 총 14명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1명의 사용자가 기간 내에도 2번 정도는 로그인을 했다는 말이겠죠? 앞서 본 이벤트수와 활성 사용자에서도 비슷한 해석이 나왔는데 역시 이 사이트는 로그인을 꼭 해야 하는 사이트이며 주로 로그인 하는 사용자는 재방문이 많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겠죠?
마치며
고객 개인에 대한 데이터가 중요해지면서, UA에서는 페이지뷰나 세션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 GA4에서는 거의 사용자 기반의 이야기들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데이터는 어떤 데이터를 보고자 하는가에 따라서 여러 방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나타난 데이터를 읽고 해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논의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
이상한 연구소 래빗은 늘 데이터를 여러 방법으로 뜯어보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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