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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Google 신호 데이터가 수집하는 데이터는 얼마나 정확할까? 본문
Google 신호 데이터로 수집된 내용을 보다 보면 unknown수치가 상당히 높게 잡히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unknown이 너무 많아서 나머지 데이터로만 분석을 하는 게 정확성이 떨어지지는 않을까 의심이 들 정도입니다.
*Google 신호 데이터가 생긴 이유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규제가 더 강력해지면서 더 이상 쿠키를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없게 되었는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google 제품으로 등장한 것이 google 신호 데이터입니다.
*Google 신호 데이터란
Google 신호는 google 계정에 로그인하고 광고 개인 최적화를 켠 사용자와 Google이 연결하는 사이트 및 앱의 세션 데이터입니다. 이렇게 로그인한 사용자와 데이터를 연결하면 교차 기기 보고서를 만들 수 있고(탐색 보고서), 교차 기기 리마케팅(Google ads)으로 활용할 수 있고 Ga4에서 교차 기기 전환 항목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신호 데이터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최대 보존 기간
Google 신호 데이터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의 보존 기간은 26개월로 제한되지만 더 짧은 기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이 인구 통계 정보를 추적하지 못하는 경우?
우선 unknown이 많이 잡힐 수 밖에 없는 이유는 Google 신호 데이터로 수집할 수 있는 대상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 이 수집할 수 있는 대상을 웹 유저와 모바일 유저 2가지로 분류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웹 유저 : Google에 로그인한 상태 & 광고 개인 최적화가 사용 설정된 상태의 사용자
- 모바일 유저 : 모바일(안드로이드 or iOS)에서 광고 ID를 생성한 사용자
*Google 신호 데이터는 다음 옵션 중 하나입니다
(1) 사용자 ID
설명 : 사용자 ID는 여러 장치에서 개별 사용자를 추적하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점 : 사용자를 추적하려면 사용자에게 쿠키 사용에 대한 동의를 받거나 사용자가 웹 사이트 or 앱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2) 장치 ID
설명 : 장치 ID 또한 쿠키와 함께 사용할 때만 제대로 작동합니다.
단점 : 쿠키가 없으면 일부 브라우저의 쿠키 기간 제한으로 인해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번 보고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3) Google 신호
설명 : Google 신호는 쿠키의 전체 추적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지만 사용자의 단일 세션에서 집계된 데이터를 제공하여 사용자 행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광고 개인화 기능을 켠 사람들에게만 작동됩니다.
*광고 개인 최적화란
내 광고 센터에서 설정하고, 디폴트는 ‘사용안 함’입니다. 따로 버튼을 켜야만 ‘사용 동의’가 됩니다. 첨부한 링크를 통해 내 광고 센터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광고센터 바로가기)
*광고 ID란
안드로이드와 iOS는 각각 다른 광고 ID를 갖고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광고 ID : AAID
(2) 광고 ID : IDFA
이 광고 ID는 모바일 기기에서 제삼자 추적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를 해제하면 Google이 개인정보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광고 ID 해제 방법
(1) 안드로이드 해제 방법 : 설정 - 개인정보 - 광고 - 광고 ID삭제
(2) iOS 해제 방법 : 앱이 개인의 IDFA에 접근하기 전에 권한 요청 요구 시 선택
google 광고 계정에 들어가면 과거에는 수집하는 내용을 그대로 볼 수 있었는데
현재는 (과거 사이트) 첨부한 링크의 사이트가 업데이트돼서 ‘파트너 광고 설정’ (파트너 광고 설정)에 들어가서 ‘맞춤 광고 게재’ 토글 버튼을 누르면 설정 가능합니다.
*Google은 사용자의 모든 개인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실제 저의 개인정보는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았는데요, 글을 읽는 여러분도 google이 나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모바일 구글 계정 접속
(2) ‘Google 계정 관리’ 클릭
(3) ‘데이터 및 개인 정보 보호’ 클릭 후 스크롤을 내려 ‘내 광고 센터’ 클릭
(4) 연령, 언어, 싱글/연애 중/기혼 여부, 가계 소득, 교육, 회사 규모, 주택 소유 여부, 육아 여부 등 확인
총 5명의 계정을 통해 확인했을 때에 연령과 언어는 실제와 거의 일치했지만 소득, 주택 소유, 회사 규모 등은 맞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결론: Google신호 데이터가 수집 가능한 대상은 한정되어 있으며, 수집한 내용조차 오차가 꽤 있다.
데이터 분석을 할 때도 이러한 내용을 알고 분석하신다면 보다 정확하게 우리 서비스의 사용자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조금이라도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궁금증 : 오차가 있더라도 google 신호 데이터를 꼭 활용해야 할까요?
(1) 실제 사용자 수 파악
기존에는 한 사용자가 2개의 기기를 사용하여 우리 서비스를 방문했다면 2명의 사용자로 파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구글 신호 데이터를 사용하면 기기가 아닌 실제 사용자 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잠재고객 타겟팅
여러 기기 조합을 사용하여 여러 사용자 집단에 대해 더 자세한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해당 사용자에게 리소스를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광고 지출 최적화
가장 가치 있는 사용자를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광고 지출도 이에 맞춰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4) 퍼널분석
여러 기기에 걸친 사용자 경로 모두 파악이 가능합니다.
*참고사항
루커 스튜디오에서는 google 신호 데이터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 있지만, google 신호 데이터가 수집하는 항목에 포함된 연령, 성별 데이터는 현재 루커 스튜디오에서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 이유는 google 신호 데이터가 처음 출시된 2018년에는 베타 버전이었기 때문에 사용이 제한된 부분이 컸습니다. 하지만 2023년인 현재에는 모두 이용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베타버전이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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