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구글 애즈 광고를 돌릴 때 UA, GA4에서 전부 CPC로 보인다? 본문

Growth Hacking/Google Ads

구글 애즈 광고를 돌릴 때 UA, GA4에서 전부 CPC로 보인다?

위어드섹터 2023. 1. 18. 17:06

구글 애즈는 구글 유저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광고 매체입니다.

구글 애즈 광고를 돌려서 나오는 결과 지표는 ‘구글애즈 보고서’를 통해 볼 수도 있고,

UA, GA4보고서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돌리고 UA와 GA4보고서를 보다보면 조금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UA편]

문제 상황 

구글애즈의 UTM을 설정해 두었다.
ex) 소스 : GDN_MO, 매체 : display

 

(우리의 기대)

 UA 잠재고객과 통계 - 소스/매체 : GDN_MO/display

 

(하지만 실제 나타나는 지표)

google/cpc

 

구글 애즈 광고 계정을 UA 와 연동해놓고,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를 같이 돌리는 상황이라고 할 때 이것을 구분하기 위해 따로 UTM을 설정해 놓아도 둘다 소스/매체가 google/cpc로 잡히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GA와 구글애즈를 단순 연동만 하면 소스매체가 디스플레이 광고여도 검색광고와 같은 google/cpc로 나옵니다. 

 

해결방법

다음 2가지 중에서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UA와 google ads 연동해제

 2. [관리 - 속성 설정 - 고급 설정] 체크박스 체크



로 해결하면 됩니다. 다만 구글애즈와 연동을 했을 때 리타겟팅 기능 사용 가능, 정확한 통계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2번 방법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GA4편]

문제 상황

이번에도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돌렸는데 

획득 - 트래픽 획득에서 트래픽 소스-세션 소스/매체를 클릭하면 

 

이번에도  google/display로 보이지 않고 google/cpc로 잡히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해결방법

이 해결방법은 근본적인 방법은 안 되고, 보조적인 방법입니다. 

  • ‘관리’로 들어가서 Google Ads 링크를 연결해줍니다

 

  • 그리고 다시 ‘획득 - 트래픽 획득’으로 돌아가서 세션 기본 채널그룹을 세션 캠페인으로 바꿔 줍니다.

 

  • 구글 애즈 안에서 설정한 캠페인 명으로 볼 수 있습니다 (ㅎ;)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

_아래 내용은 구글코리아로부터 직접 답변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UA는 웹 트래킹에 특화된 보고서이고, GA4는 웹과 앱 트래킹 모두를 잘 잡을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웹과 앱의 차이점으로는 웹은 URL이 있고, 앱은 URL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구글은 GA4를 새롭게 내놓으면서 UTM의 우선순위를 낮추고, gclid(*google click ID. 광고 클릭을 잡아내기 위한 변수)의 우선순위를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UTM을 더 이상 정합성 높게 지원하지 않게 되었고, UTM vs gclid의 상황이 생길 경우 gclid를 우선하는 게 원칙입니다. 

이 때 gclid로 잡힌 값은 광고 종류에 상관없이 google/cpc로 잡히게 되게 되어 위 상황의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던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UA와 GA4에서는 디스플레이 광고 소스/매체가  google/cpc로 나타나는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데, UA에서는 구글 애즈를 연동하지 않아야 하고, GA4에서는 반대로 연동해야 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런 문제는 누구나 혼동하실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이 자료가 UA, GA4, Google Ads 사용자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그로스 해킹 파트너, LABBIT 바로가기

LABBIT을 운영하는 Team 위어드섹터 만나러 가기

브랜드의 성장박스 Data Nugg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