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UX
- 피그마
- 데이터너겟
- 컴포넌트
- growthhacking
- 마케팅
- 그로스마케터
- 구글애널리틱스
- 프론트엔드
- 인터뷰
- 개발일지
- UTM
- 디자이너
- 데이터분석
- GA4
- LABBIT
- 개발스터디
- 구글애널리틱스4
- 그로스해킹
- 프론트엔드개발자
- 개발자
- 개발자인터뷰
- 그로스해커
- Weirdsector
- 개발공부
- 구글애즈
- Datanugget
- JavaScript
- 위어드섹터
- figma
- Today
- Total
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구글 애즈 광고를 돌릴 때 UA, GA4에서 전부 CPC로 보인다? 본문
구글 애즈는 구글 유저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광고 매체입니다.
구글 애즈 광고를 돌려서 나오는 결과 지표는 ‘구글애즈 보고서’를 통해 볼 수도 있고,
UA, GA4보고서에서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돌리고 UA와 GA4보고서를 보다보면 조금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UA편]
문제 상황
구글애즈의 UTM을 설정해 두었다.
ex) 소스 : GDN_MO, 매체 : display
(우리의 기대)
UA 잠재고객과 통계 - 소스/매체 : GDN_MO/display
(하지만 실제 나타나는 지표)
google/cpc
구글 애즈 광고 계정을 UA 와 연동해놓고,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를 같이 돌리는 상황이라고 할 때 이것을 구분하기 위해 따로 UTM을 설정해 놓아도 둘다 소스/매체가 google/cpc로 잡히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GA와 구글애즈를 단순 연동만 하면 소스매체가 디스플레이 광고여도 검색광고와 같은 google/cpc로 나옵니다.
해결방법
다음 2가지 중에서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UA와 google ads 연동해제
2. [관리 - 속성 설정 - 고급 설정] 체크박스 체크
로 해결하면 됩니다. 다만 구글애즈와 연동을 했을 때 리타겟팅 기능 사용 가능, 정확한 통계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2번 방법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GA4편]
문제 상황
이번에도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돌렸는데
획득 - 트래픽 획득에서 트래픽 소스-세션 소스/매체를 클릭하면
이번에도 google/display로 보이지 않고 google/cpc로 잡히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해결방법
이 해결방법은 근본적인 방법은 안 되고, 보조적인 방법입니다.
- ‘관리’로 들어가서 Google Ads 링크를 연결해줍니다
- 그리고 다시 ‘획득 - 트래픽 획득’으로 돌아가서 세션 기본 채널그룹을 세션 캠페인으로 바꿔 줍니다.
- 구글 애즈 안에서 설정한 캠페인 명으로 볼 수 있습니다 (ㅎ;)
[이런 일이 발생하는 이유]
_아래 내용은 구글코리아로부터 직접 답변받은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UA는 웹 트래킹에 특화된 보고서이고, GA4는 웹과 앱 트래킹 모두를 잘 잡을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웹과 앱의 차이점으로는 웹은 URL이 있고, 앱은 URL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구글은 GA4를 새롭게 내놓으면서 UTM의 우선순위를 낮추고, gclid(*google click ID. 광고 클릭을 잡아내기 위한 변수)의 우선순위를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UTM을 더 이상 정합성 높게 지원하지 않게 되었고, UTM vs gclid의 상황이 생길 경우 gclid를 우선하는 게 원칙입니다.
이 때 gclid로 잡힌 값은 광고 종류에 상관없이 google/cpc로 잡히게 되게 되어 위 상황의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던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UA와 GA4에서는 디스플레이 광고 소스/매체가 google/cpc로 나타나는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데, UA에서는 구글 애즈를 연동하지 않아야 하고, GA4에서는 반대로 연동해야 하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런 문제는 누구나 혼동하실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이 자료가 UA, GA4, Google Ads 사용자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Growth Hacking > Google A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애즈와 GA4 연결하기 (1) | 2023.09.26 |
---|---|
구글 애즈를 돌리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법 (0) | 2023.09.25 |
Google Ads 검색 캠페인 개선(2) (0) | 2023.01.18 |
Google Ads 검색 캠페인 개선하는 방법 (1) (0) | 2022.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