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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Google Ads 검색 캠페인 개선(2) 본문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의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지난번에는 검색 캠페인 개선을 실행하는 법을 단계별로 안내했는데
오늘은 구글 애즈의 광고 게재 방식에 대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 입찰
구글 애즈는 기본적으로 ‘입찰’ 방식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입찰 방식이란 쉽게 경매를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서로 다른 광고들이 각자 설정한 입찰가격으로 경쟁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Google Ads고객센터에 따르면
Google Ads는 검색결과, 블로그, 뉴스 사이트 또는 기타 페이지에 광고 공간이 있을 때마다 입찰을 실시합니다. 각 입찰에서는 이 시기에 해당 공간에 게재할 광고를 결정하고 광고주는 입찰가에 따라 입찰에 참여하게 됩니다.
입찰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입찰가는 광고품질과 CPC단가로 구성됩니다.
그래서 CPC 단가, 즉 예산이 적다고 하더라도 광고 품질을 높이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 품질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광고 확장, 광고 키워드와 홈페이지와의 관련도, 유저의 홈페이지 체류시간 등이 있습니다.
- AI가 더 잘 인식하는 사이트
AI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사이트를 크롤링합니다. 이 때 보다 쉽게 효과적으로 크롤링하는 포인트가 있는데, 텍스트 기반으로 크롤링하다보니 이미지만 있는 사이트보다는 어느 정도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설명이 텍스트로 적혀 있을 때 학습이 용이합니다. 물론 사이트의 설명을 적은 메타 태그도 AI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롤링 : 웹 페이지를 그대로 가져와서 거기서 데이터를 추출해 내는 행위
- AI의 광고 학습 기간
구글 애즈 광고를 집행하면 “최소 학습 기간 보름 ~ 4주간 모니터링 기간을 충분히 거치고 난 후 측정 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캠페인을 개선 및 수정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라는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이유는 AI도 내가 집행한 광고에 대해 어느정도 학습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집행한 광고가 성과가 좋은 것 같아 예산을 늘리고 싶다’할 때도 예산을 급격하게 늘리거나 하면 안 되고, 일주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점진적으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 향상된 전환
구글 애즈에서는 ‘향상된 전환’이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전에는 인터넷 사용 기록인 쿠키 수집에 대한 제약이 없었으나 요즘에는 개인 정보의 강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쿠키 데이터 사용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아이폰, 맥북 사용자 같은 경우에는 사파리라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이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쿠키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애즈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구매, 구독, 가입과 같은 전환 데이터가 발생되는 경우 ‘향상된 전환’ 기능을 통해 이메일 주소를 통해 전환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향상된 전환’ 사용의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핵심전환 발생 경로 선 상에 이메일 기입란이 있는 경우 이메일란에 태그를 설치하면, 기존에 등록된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구글에 전송됩니다. 구글을 로그인한 사용자가 구매를 진행하게 되면 구매 진행시에 필요한 메일 계정 정보와 구글 로그인 되어있는 메일 계정 정보를 대조하고 만약 일치한다면, 전환수로 체크하는 원리입니다.
Google Ads 광고를 집행 하면서 알게 된 점들을 적어 보았는데, 이 글을 통해 구글 광고를 집행 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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