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구글 애즈와 GA4 연결하기 본문

Growth Hacking/Google Ads

구글 애즈와 GA4 연결하기

위어드섹터 2023. 9. 26. 15:12

안녕하세요.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요즘 저희 그룹이 연구한 데이터 너겟을 홍보하느라 구글 애즈 데이터 분석만 주로 진행하다가 직접 세팅을 해 보았는데요.이번 글에서는 구글 애즈와 GA4를 어떻게 연결하는지 한번 적어보고자 합니다.

 

1. 구글 애즈와 GA4는 왜 연결해야 할까요?

통합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어요.

보통 광고를 돌리는 이유는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이기 위함이 많습니다. 구글애즈와 GA4를 연결하면 유입(광고)과 사이트내의 행동(GA4)을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 성과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 할 수 있어요. 많은 비즈니스를 운영자분들께서 광고를 GA4와 연결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광고 수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타 매체와 달리 구글애즈는 연결만으로 광고 수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른 매체도 가급적이면 가져오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를 통해 투자 비용 대비 얼마의 수익을 얻었는지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예산으로 보다 효율적인 광고 운영이 가능해 지지요.

 

쉽게 말해 광고 캠페인 별로 효율을 분석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기에 GA4와 구글 애즈는 최적화가 잘 되어 있습니다.

 

2. 구글 애즈와 GA4는 어떻게 연결할까요?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돌리고 계신가요? 이제 GA4와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은 연결할 GA4계정google ads 계정 입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의 톱니바퀴 모양을 누르면 설정 창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 Google Ads 링크를 눌러 주세요.
  3. 저희는 이미 연결되어 있지만 오른쪽 상단에 연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요.

4. Google Ads 계정 선택하기를 눌러 주세요.

5. 원하는 계정을 선택합니다.(만약 계정이 안 보인다면 Google Ads에 접속하셔서 실제로 계정이 있는지 확인 해 보세요.)

6. 확인을 클릭합니다.

 

7. 다음을 누르고

8. 특별히 조작 없이 다음을 누릅니다.

9. 이제 보내기를 누르면 모든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연결 후 데이터는 24시간 정도가 지나야 보여질 수 있으니 바로 보이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이제 Google Ads로 전환을 가져와 보는 세팅을 추가적으로 하겠습니다. 구글 애즈로 넘어 가실께요.

이것은 애널리틱스에서 전환으로 설정 된 것을 자동으로 Google Ads로 가져와 광고를 돌릴 때 전환 설정을 간편하게 하기 위한 작업으로 사용되요.











1. Google Ads로 접속하셔서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를 눌러주세요.

2. 연결된 계정을 선택하세요.

3.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 및 연결을 눌러주세요

4. 연결 된 GA 계정이 모두 보이는데, 연결을 원하는 계정의 링크를 선택할께요.

 

5. 잠재고객을 활용하기 위함이니까 체크를 해 주시고 링크를 눌러주세요.

이제 기본 설정은 완료 되었습니다.

 

3. GA4에서 구글애즈 데이터 분석하기

이제 다시 GA4로 돌아와 구글애즈로 인한 유입을 살펴 보겠습니다.

  1. 보고서 아이콘을 클릭 해 주세요.
  2. 획득에서 획득 개요를 통해 구글 애즈 유입을 먼저 볼 수 있어요.

낯익은 캠페인 이름과 세션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Google Ads 캠페인 보기 ->'를 누르시면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어요.

 

이렇게 세부 정보로 들어가시면 진행하고 계신 캠페인별 주요 지표들(전환, 광고 비용, 클릭수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세션 캠페인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첫 유입에 대한 캠페인은 아니고 말 그대로 세션의 캠페인 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것 처럼 첫 사용자에 대한 정보는 왼쪽의 사용자 획득에 있습니다.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첫 사용자 캠페인은 말 그대로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사용자들의 유입 캠페인을 알 수 있는 것이고, 세션 캠페인은 재방문 고객의 유입 캠페인도 포함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요 🙂

 

이렇게 나타난 지표를 통해서 어떤 캠페인이 얼마나 유입에 기여했고, 전환에는 얼마나 기여하는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글의 초입에 말씀드린 것 처럼 단순 전환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혹은 cpc가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되는지 등만 보려면 구글애즈를 통해서도 충분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렇게 GA4에 연결을 해서 보는 이유는 이렇게 유입 된 사용자들이 실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캠페인별로 사용자의 행동에는 차이가 있는지 등을 연결해서 보려는 이유입니다.

쉬운 예로는 캠페인으로 세그먼트를 잡아서 보거나 광고 단위로 나눠서 사용자 행동을 분석 할 수 있겠죠?

구글 애즈 외에도 여러 광고 채널(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등)을 연결하는데요. 채널별, 광고별로 유입에 대한 기여 뿐만 아니라 GA4를 통해 사용자 데이터가 연결된다면 더 효율적인 성과 분석이 가능해 질 것입니다.

구글 애즈 외에 다른 광고 채널은 광고 비용이나 기타 수집되지 않는 지표에 대해서는 아쉽게도 csv로 양식에 맞게 만들어 직접 넣어줘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 고객사의 불편함을 듣고 데이터 너겟에서는 광고 채널별 데이터를 하나의 리포트로 가져와서 보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데요. 혹시 데이터를 연결하기 번거로우시거나, 한 곳에서 광고 채널별 성과를 보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문의주세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데이터 너겟은 비즈니스의 성장을 함께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