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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

A/B TEST 국내외 사례

위어드섹터 2023. 10. 24. 17:29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의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래빗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의 환경 설정부터 실제 분석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누구나 그 중요성을 알고 있는 A/B TEST! 

하지만 구글 옵티마이즈가 종료함으로써 이제 다른 툴을 찾아야 할 때가 되었는데요 성공적인 A/B Test 사례를 통해서 어떤 tool들을 더 활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razy Egg

WallMonkeys라는 회사는 벽에 붙이는 데코용 스티커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니즈는 클릭수와 전환수에 맞게 홈페이지를 최적화하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어떤 위치에 끌리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Crazy Egg Heatmap’을 실행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헤드라인, CTA, 로고, 검색 기능에 클릭이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WallMonkeys는 SHOP NOW라는 버튼을 과감히 없애고 그 위치에 검색창 기능창을 더 크게 넣었습니다. 

그 결과는? 전환율이 무려 550% 증가했습니다. 이는 이미 WallMonkey가 사용자에게 인기있는 사이트였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매우 놀라운 결과입니다. 

  1. AB Tasty

Kiva.org 는 여러 국가의 저소득 기업가에게 돈을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그들의 니즈는 첫 랜딩페이지 방문자의 기부 수를 늘리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방문자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 기부자 수가 증가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왼쪽 이미지에서 오른쪽 이미지로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사람들이 보통 많이 물어보는 질문과 답을 소개하였고(FAQ), 기부금을 받은 사업가가 이후 성공하여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내는지에 대한 사회적 통계를 추가하였습니다. 그 결과, 실제 기부금이 11.5%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1. 툴 없이 A/B Test

국내 기업인 제페토는 ‘크루’라는 커뮤니티에 참여한 사용자들끼리 이용하는 대화방과 관련한 A/B Test를 진행했습니다. 이들의 니즈는 대화방 상단에 ‘공지기능’을 사용자들이 잘 이용하지 않아서, 이 기능을 사용자에게 인지시켜 사용률을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B 그룹은 채팅방 내 공지 예시 팝업을 노출시키는 그룹 그리고 A 그룹은 노출시키지 않는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평가 지표는 ‘고객들이 공지를 생성하는 수’로 파악했습니다. 

 

과연 결과는? 

-> A그룹에 비해 B그룹이 공지 생성 수가 38% 높았습니다. 다른 부분에 부작용은 없었는지 추가 조사했으나 다른 부작용은 없었기 때문에, 성공적인 실험으로 남을 수 있었습니다. 

 

결론

 

성공적인 A/B test에 대한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였습니다. 이제 Google Optimize 기능이 종료되다보니 대체할 수 있는 tool이나 방법을 찾으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래빗은 데이터 너겟에서 국내 한글버전의 A/B TEST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링크(datanugget.io) 를 클릭하셔서 ‘문의하기’로 요청 주시면 빠르게 응답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례가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