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인터뷰
- 피그마
- 개발자인터뷰
- UTM
- 디자이너
- Datanugget
- 개발자
- figma
- UX
- 위어드섹터
- 데이터너겟
- 그로스해킹
- Weirdsector
- 구글애널리틱스
- 데이터분석
- JavaScript
- 그로스마케터
- 구글애널리틱스4
- GA4
- 마케팅
- 구글애즈
- 프론트엔드
- 컴포넌트
- 개발공부
- 프론트엔드개발자
- growthhacking
- 개발일지
- 그로스해커
- LABBIT
- 개발스터디
- Today
- Total
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AI시대, 성장전략 세우는 법 본문
지난 글에서는 쿠키 없이도 성장전략 세우는 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또 다른 성장전략을 궁금해하실 여러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바로, ‘AI시대, 성장전략 세우는 법’!😀
다들 익숙하게 들어보셨을 AI는 컴퓨터 시스템이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거나 대체하는 능력입니다. 작년인 2023년, 챗 GPT가 세계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키면서 이른바 ‘AI시대’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2024년인 지금은 우리 일상과 비즈니스 전반에 AI 기술이 사용되고 있어요.
그럼 AI시대에서 앞으로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성장전략이 필요할까요? 지난 3월 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 애피어(Appier)에서 공개한 최신 트렌드 가이드 ‘2024년 AI 시대의 마케팅’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애피어 웹사이트)
이 가이드에서는 1. AI를 활용한 즉각적이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 제공, 2. 옴니채널 쇼핑의 부상, 3. 양질의 콘텐츠 추구, 4. 개인정보 보호 강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2024년 AI 마케팅 트렌드로 제시하고 있어요. 그럼 지금부터는 각각의 트렌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1. AI를 활용한 즉각적이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 제공
(출처: AI 콕콕 웹사이트)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잠재고객과 기존고객의 경험 향상을 위해 즉각적이고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이 과정에서 AI를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AI는 다양한 소스에서 수집한 고객 데이터를 통합해 타겟이 되는 고객의 정확한 모델을 구축하고, 타깃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에요. 또,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고객 행동을 예측하는 인사이트를 발굴한다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마케팅 전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2. 옴니채널 쇼핑의 부상
(출처: 옴니채널(Omni-Channel), 소비와 유통 전략을 스마트하게 바꾸다! – LG CNS 블로그)
옴니채널이란 소비자가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등 다양한 경로를 넘나들며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인데요, 대표적인 예시로 백화점 온라인몰에서 구입한 상품을 백화점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는 ‘스마트픽’이 있습니다. 특히 Z세대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이 소비 트렌드는 브랜드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원활하게 통합하는 것을 강조해요. 이 트렌드에 따라 브랜드는 옴니채널 통합을 통해 모든 접점에서의 원활한 쇼핑 경험을 보장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AI를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양질의 콘텐츠 추구
2024년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트렌드는 "이야기를 나누고 공유할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강조하고 있는데요, 이처럼 앞으로 디지털 환경에서는 콘텐츠의 양보다 질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돼요. AI 도구들은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생성해 낼 수 있지만,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는 여전히 인간의 전문성이 필수적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AI시대에서 콘텐츠 생성 및 마케팅의 성공 여부는 인간이 어떻게 AI를 활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될 거예요.
(출처: 애피어 웹사이트)
이를 위해 애피어는 예측형 AI라는 또 다른 유형의 AI를 도입해서 마케터가 인간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생성형 AI가 신속한 반복 작업을 수행하며, 예측형 AI는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분석하고 식별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함께 작동해 시너지를 발휘하면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이클을 만들 수 있겠죠?!
4. 개인정보 보호 강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
포브스는 2024년에 강력한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역량과 투명한 데이터 정책을 갖춘 기업이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AI 기반의 마케팅에서도 마찬가지로, AI를 활용해 고객 참여도를 높임과 동시에 고객 데이터와 정보를 안전하게 보장하는 것이 중요해요. 브랜드와 고객 간 관계의 기반이 되는 신뢰와도 연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이죠.
이렇게 오늘은 애피어에서 제공하는 최신 트렌드 가이드를 통해 AI 시대 성장전략 세우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AI시대 성장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즉각적이고 개인화된 고객 경험 제공, 옴니채널 쇼핑 환경 구축, 양질의 콘텐츠 추구, 개인정보 보호 강화’의 네가지 키워드에 집중해 보세요 🧐
준비되지 않은 나에게 성큼 다가온 AI 시대, 성장전략과 함께 숨은 가치를 발견해 봅시다:)
참고: 애피어, 2024년 AI 마케팅 트렌드 4가지 발표 (betanews.net)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Growth Hac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A/B TEST 국내외 사례 (0) | 2023.10.24 |
---|---|
GA4에서 사용자 수 정확도 높이는 법 (0) | 2023.10.10 |
전자상거래 사이트 데이터 분석 (0) | 2023.10.10 |
콘텐츠 사이트 데이터 분석 (0) | 2023.10.10 |
어찌, 내가 성공할 MVP가 될 상인가 (2) | 2023.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