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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

콘텐츠 사이트 데이터 분석

위어드섹터 2023. 10. 10. 09:40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의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래빗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의 환경 설정부터 실제 분석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오픈애즈(https://www.openads.co.kr/home)나 퍼블리(https://publy.co) 사이트처럼 콘텐츠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데이터 지표 항목과 해당 항목을 어떻게 GA4에서 볼 수 있는지, 이 콘텐츠만 확인하면 AtoZ 까지 해결하실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보고 싶은 항목

1. 어떤 콘텐츠가 인기가 많을까?

콘텐츠 사이트 운영자라면 가장 궁금한 사항이죠! 

 

체크 지표

  • 해당 페이지의 체류시간(=사용자 참여도/사용자 수)
  • 해당 페이지의 조회수
  • 해당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수
  • 발생 이벤트 수

 

우리는 한 명의 사용자가 콘텐츠를 얼마나 오랜 시간 읽었는지가 궁금합니다. GA4에서는 딱 해당 항목을 제공하진 않고, 모든 사용자가 콘텐츠에 머물렀던 시간(=사용자 참여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때사용자 참여도/사용자 수를 하면 1명의 사용자당 콘텐츠 체류 시간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4개의 지표를 이용해 해당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경로+쿼리 문자열
  • 활성 사용자
  • 조회 수
  • 사용자 참여도

 

2.어떤 주제의 콘텐츠가 인기가 많을까? (=앞으로 어떤 주제의 콘텐츠를 더 만들어야 할까)

 

콘텐츠 사이트에서는 사용자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내야 합니다. 그러므로 1) 어떤 주제에 사용자들이 흥미를 더 많이 느끼는지, 그리고 2)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콘텐츠를 보기 위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를 알면 이후 어떤 방향으로 콘텐츠를 추가 생성해야 할지 방향을 잡을 수 있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체크 지표

  • 주제별 조회수
  • DAU/MAU
  • 날짜별 페이지수와 사용자 수

 

*주제별 조회수를 잡기 위해서는 GA4의 기본 제공 항목으로는 부족하고 따로 이벤트 추적 코드를 삽입해서 트레킹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특정 콘텐츠를 클릭 or 페이지 조회 시 해당 주제가 같이 수집되도록 합니다. 

 

해당 항목을 시각화하면 아래 그래프처럼 나타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5개의 지표를 이용해 해당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경로+쿼리 문자열
  • 날짜
  • 활성 사용자
  • DAU/MAU
  • 조회수

 

3.요금제별/멤버쉽 별 사용자 행동은 어떨까?

콘텐츠 웹사이트에서는 요금제나 멤버십 별로 구독료를 따로 하는 등의 차등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싼 요금제를 쓰는 사용자일수록 특정한 행동 패턴을 보인다면 이후 웹사이트 UI를 해당 행동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수정할 수 있겠죠!

*멤버십 타입도 GA4 기본 제공 항목이 아닌 따로 이벤트 추적 코드 삽입 작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예시인데요 멤버십 회원의 DAU/MAU가 가장 높고 사용자 참여도(참여 시간) 은 가장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번 방문 시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기보다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멤버십 회원이 되게 할 확률을 높이는 거라고 할 수 있겠네요!

4. 한 콘텐츠는 끝까지 읽어볼까/들어볼까/시청할까?

콘텐츠가 글이라면 사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끝까지 스크롤을 내려 읽어볼지, 오디오나 영상 콘텐츠라면 끝까지 듣거나 시청하는 비율은 얼마나 될지 궁금해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체크 지표

  • 스크롤 % 별 사용자 수
  • 오디오/영상 시청 시작 수와 시청 완료 수

 

위 사항을 시각화 그래프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5개의 지표를 이용해 해당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날짜
  • 활성 사용자
  • 스크롤 %  (ex. 25%, 50%, 75%, 100%)
  • 영상 클릭 수
  • 영상 시청 완료 수

 

*스크롤과 영상 클릭, 시청 완료 또한 따로 이벤트 추적 코드를 삽입해 추적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하나의 예시로, 오디오 콘텐츠 이름별로 audio_click(오디오 클릭), audio_progress(오디오 1초 이상 청취), audio_complete(오디오 100% 청취)를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복잡한 지표들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 ‘콘텐츠 리포트’만 클릭하면 자동으로 리포트가 생성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이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무료 회원가입 후 기본 리포트가 평생 무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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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사이트에서 궁금한 지표와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면 좋을지 참고가 되셨을까요? 좋은 의사결정에 좋은 데이터가 근거가 될 수 있도록! 오늘도 이상한 연구소는 연구를 멈추지 않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