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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전자상거래 사이트 데이터 분석 본문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의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래빗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의 환경 설정부터 실제 분석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하는 사용자가 궁금해하는 데이터 지표 항목과 해당 항목을 어떻게 GA4에서 볼 수 있는지, 이 콘텐츠만 확인하면 AtoZ 까지 해결하실 수 있도록 해드리겠습니다:)
보고 싶은 항목
1. 구매 퍼널
GA4의 탐색보고서에서는 ‘유입경로 보고서’로 생성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항목에서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여 단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는 각 단계에서 보고자 하는 이벤트 수 혹은 페이지 경로를 넣고 우측 ‘요약’ 카드에서 해당 단계까지의 사용자 수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완성 시 아래와 같이 그다음 단계로 갈수록 점점 사용자 수가 감소하는 퍼널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단계에서 완료율이 현저히 낮은 지 보시면 개선해야 할 구간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4) 각 단계의 사용자가 어떤 유입경로로 발생한 사용자인지 추가로 알고 싶다면? 단계 밑에 ‘세분화’ 항목에 측정기준을 넣어 줍니다.
저는 ‘첫 사용자 캠페인’을 넣어 확인했습니다. ‘첫 사용자 소스/매체’, ‘세션 소스/매체’ 항목 등을 넣어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1. 어떤 경로로 들어와서, 몇 명이 얼마나 구매했을까?
이 물음에 대한 대답은 신규 사용자와 전체 사용자 2가지로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사용자는 획득>트래픽 획득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세션 소스/매체, purchase 선택, 총수익 항목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새 사용자는 획득>사용자 획득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첫 사용자 소스/매체, purchase, 총수익 항목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2. 어떤 상품을 몇 개나, 얼마나 구매했을까?
수익 창출>전자상거래 구매 항목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유입 경로도 함께 추가하여 볼 수 있습니다.
위 지표를 보시면 상품별로 어떤 상품이 조회가 많이 되었는지, 장바구니에 추가는 얼마나 되었는지도 볼 수 있어 상품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 중이신 사용자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 항목만을 모아 모아 구체적으로 어떻게 직접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는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최대한 쉽게 보여드리려고 했는 데 따라 하기 어렵지는 않으셨나요?
위와 같이 원하는 항목만을 쏙쏙 골라 보기 위해서는 정확한 전자상거래 이벤트 설치가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항목 이름’의 경우 item_name 을 GA4 추적할 수 있도록 설치해 줘야 깔끔하게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전자상거래 이벤트 설치는 데이터 너겟의 GA4 전분 개발자분들의 노하우로 간편하고 빠르게 도와 드리고 있어요:)
추가 문의가 생기셨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문의주시면 됩니다!
오늘도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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