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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콘텐츠로 유입된 사용자 파악하는 법 본문
안녕하세요. 위어드섹터의 이상한 연구소 래빗입니다.
래빗은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고자 하는 여러 기업들의 환경 설정부터 실제 분석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콘텐츠 마케팅’ 그중에서도 블로그 글을 통해 우리 웹사이트 유입자 성과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예시를 들어볼게요!
1. 블로그 글을 포스팅한다.
위 이미지처럼 정성스럽게 작성한 글을 업로드합니다.
2. 블로그 통계를 활용한다.
글 하단의 ‘통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일간/주간/월간으로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수는 57건 발생했군요!
저희는 블로그 포스팅 글 하단에 웹사이트로 바로 연결되는 버튼 혹은 링크를 세팅해두었는데요 과연 블로그 글을 읽고 웹사이트로 유입된 사용자는 얼마나 될까요?
3. GA4에서 탐색 보고서를 확인한다.
- 왼쪽 메뉴에서 ‘탐색’을 선택 후 자유 보고서 1개를 생성해 줍니다.
-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하고
- 측정기준 : 첫 사용자 소스/매체, 측정항목 : 활성 사용자
를 두고 값을 확인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여러 경로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를 볼 수 있습니다.
*첫 사용자 소스/매체로 보는 이유는 ‘첫 유입’을 블로그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를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이전에도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의 유입 경로를 보고 싶다면 ‘소스/매체’로 확인해 주면 됩니다.
4. 소스/매체에 보고 싶은 채널 주소를 확인합니다.
ex) weirdsector.tistory.com / referral
5. 항목이 너무 많아서 블로그 글만 딱! 모아 보고 싶다면?
필터 기능을 사용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요!
- 2명의 사용자가 유입된 것을 깔끔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같은 기간 블로그 조회수와 사이트 유입자 수를 비교한다.
블로그의 이번달 조회수는 2,363이었습니다. 같은 기간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유입 사용자는? 2명이네요 ㅠ
5. 블로그 유입자는 우리 서비스에 유의미한 사용자일까?
유입된 사용자가 웹사이트 페이지 조회만 하고 바로 나갔는지 or 관심있게 여기저기 페이지를 둘러보았는지도 파악해 보면 우리 서비스에 얼마나 유의미한 사용자였는지 판단해 볼 수 있겠죠
그럴 때는 ‘측정기준’에 페이지 경로+쿼리 문자열 항목을 추가해 봅니다.
예시 사이트를 확인해 보니 메인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블로그 페이지, 서비스 소개 페이지까지.
우리 서비스에 상당히 관심이 있다고 판단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6.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짜본다.
위의 데이터를 근거로 하면 블로그 방문자를 꼭!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시키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여기서 고민을 시작합니다. 블로그 독자만 우리 웹사이트로 유입시켜도 매우 성공적일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
‘현재 글의 하단 링크를 -> 눈에 잘 띄는 배너 클릭으로 바꿔 본다’는 전략을 대입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아래 이미지처럼요!
결론
이렇게 블로그 글의 조회수와 실제 유입자를 비교하고, 블로그 유입자가 우리 서비스에 유의미한 사용자인지를 판단하는 것까지 보여 드렸습니다. 여러분도 이렇게 성과를 데이터로 확인해 보시고 그다음 액션 플랜도 멋들어지게 짜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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