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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쿠키없이도 성장전략 세우는 법 본문
‘쿠키’ 없는 일상… 어떤 모습이 상상되시나요?
쿠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재방문했을 때,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저장해 주는 데이터입니다. 쿠키가 있기 때문에 자동 로그인, 사용자 구분, 개인에 맞춘 타깃 광고와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맞춤형 광고를 보고 놀란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렇게 사용자들은 쿠키가 수집되는 것과 웹사이트와 개인 정보에 대한 공포감, 불안감이 더해져 구글에서는 이제 서드파티쿠키를 수집할 수 없도록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이미지 출처: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그렇다면, 쿠키 없이도 성장전략을 세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쿠키 없이 성장 전략
- 검색 엔진 마케팅
아무래도 쿠키 없이 사용자에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검색 광고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돼요. 검색은 비즈니스에서 높은 전환율을 갖는 형태이기 때문에 검색 광고 전략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요. 따라서, 사이트 또는 콘텐츠가 잘 노출되어 유입률을 높이기 위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어요.
2. 고객 유지 전략
쿠키가 없을 경우에는 재방문자도 새로운 사용자로 인식하게 되어서 방문자를 식별하는 것이 어려워져요. 다시 말해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것 뿐만 아니라, 유입된 고객이 우리 사이트에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고객과 가까운 관계를 형성해야 해요.
고객에게 서비스에 대해 알리고 소통하는 것도 고객 유지율을 높이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죠?
쿠키 대안 성장전략
- 퍼스트파티 데이터 활용
서드파티쿠키는 다른 웹사이트에서 발행된 쿠키 파일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리고 반대로 퍼스트파티 쿠키는 사용자가 접속한 웹사이트와 쿠키를 발행한 웹사이트가 동일한 경우 발행된 쿠키 파일을 확인할 수 있어요. 즉, 자사에서 데이터가 수집되고, 수집된 데이터를 자사에서 분석해야 해요.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해서 사용자 정보에 대한 데이터와 사용자 행동에 대한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요.
또한, 웹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쿠키 수집에 대한 안내창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쿠키 수집을 동의했을 경우 환경 구축과 비즈니스에 따른 쿠키수집 약관 작성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쿠키 수집에 대해 수락 및 거부할 수 있는 안내창이에요. 퍼스트 파티 쿠키를 수집하기 위해 개인정보보호 위원회의 개인정보 처리 방침에 따라 작성해야 해요.
2.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서드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하는 대신, 구글에서는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를 개발하고 있어요.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는 사용자 정보를 온라인 추적 식별자로 활용하지 않고, 비공개로 유지해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구축을 위한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해요. Topics API로 사용자의 행동 기반으로 관심사를 구분해서 비슷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 사용자 그룹 단위로 묶어 개인정보를 보호한다고 해요. 또한, 사용자 정보는 3주 동안 보관되었다가 삭제되고, 성별, 인종 등 개인정보와 관련된 부분은 수집되지 않는다고 해요. 따라서, 프라이버시 샌드박스를 통해서 매체나 광고주는 비슷한 집단 단위로 개인화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어요.
참고자료: 프라이버시 샌드박스
3. 고객데이터플랫폼(CDP)
CDP는 고객데이터플랫폼으로 여러 소스의 고객 데이터를 통합하는 소프트웨어예요. 고객 행동에 대한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제공해요. CDP를 통해서 데이터를 마케터가 사용하는 모든 도구를 연결해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고객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어요.
퍼스트파티 데이터 관리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고객 데이터 플랫폼이 있어요. 대표적으로 Google Analytics를 많이 활용해요. 또한, 데이터 수집뿐만 아니라, 직무별 맞춤형 컨설팅까지 제공되는 ‘데이터너겟’도 고객데이터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개인정보 보호규정을 준수하며,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세워보도록 해요. 📈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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