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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카카오톡 채널 성공 마케팅 본문
👉 카카오채널을 이용해야 하는 이유
마케팅을 하려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써야 하는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톡 채널, 과연 왜 써야할까요?
카카오톡은 대부분 모든 사람들이 쓰는 가장 대중적인 모바일 앱입니다.
이 카카오톡 이용자의 91.3%가 최근 6개월 이내에 플러스친구를 추가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ㅎ
이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을 통한 회원가입 숫자가 늘면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사이트 회원가입 > 정보제공동의(마케팅 동의 추가) ]
즉 사이트 회원가입만으로도 채널 구독 수가 늘고, 이미 많은 구독자를 가진 채널을 이용해 보다 다양한 마케팅을 시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ROAS가 가장 좋은 채널 중 하나라는 점도 사용해야 할 이유가 되는데요,
ROAS란 광고비 대비 매출액으로 특정 광고를 진행할 때 투입한 광고비의 원당 얼마만큼의 수익을 얻었는가의 비율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그렇다면 ROAS가 좋다는 건 어떤 의미일까요?
투입한 광고비에 대비하여 높은 매출을 낸다는 뜻인데요,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는 사용자는 이미 우리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일 확률이 높고 즉 구매의향도 높은 사람들입니다.
이런 채널 구독자 분들께 이벤트나 행사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일반 사용자에 비해 훨씬 더 높은 구매 전환율을 가져오게 되면서 다른 채널 대비 훨씬 높은 ROAS를 내게 되는 것입니다.
👉 카카오채널을 이용한 성공 마케팅
마케팅에 성공하기 위해선 채널 구독의 목적성을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구독하는 목적은 ‘할인쿠폰 및 프로모션 정보 획득’입니다.
그 외에도 ‘브랜드채팅/챗봇 서비스 이용’ , ‘주문 및 배송 정보를 받기 위해서’가 있습니다.
해당 채널의 목적성에 맞는 마케팅을 활용해야 구독자수를 유지/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이상한 연구소 래빗”의 경우 실험이나 콘텐츠를 문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본 리스트 질문을 제공하여 쉽게 채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그렇다면 채널을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채널을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1. 러시의 배경화면 제공 마케팅
러시는 2022 다운로드 러쉬 컬렉션으로 매달 콘셉트별 배경화면 사진을 제공했습니다.
해당 배경화면은 한 달만 다운로드 가능하게 진행하여 희소성도 높이고 있었습니다.
‘할인쿠폰’보다 색다르면서 매달 구독자에게만 제공된다는 점이 채널 구독수를 증가시킬 수 있었던 성공비결인 것 같습니다.
2. 뉴스레터를 카카오톡으로!
메일로만 보던 뉴스레터를 한국 기술 감정원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이용해 제공했습니다.
메일대비 발송 비용이 비싸긴 하나, 카카오톡은 메일과 달리 하루에 한 번은 꼭 들어가는 앱이기 때문에 소식 전달에 더 효과적일 있다는 점을 활용한 것인데요, 지하철이나 이동시간에 간편하게 폰으로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 이 가장 큰 장점 같습니다.
다음에는 카카오톡 채널 중 챗봇 제작 방법과 변화하는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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