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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내게 주어진 건 한정된 예산과 불안한 눈빛과 광고 효율 극대화라는 미션 본문
새로운 서비스가 어느 정도 완성되고, 이제 이 서비스를 알려야 하는데.. 홍보하는 일만 남았을 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생각이 많아졌습니다. 그렇게 해서 제가 스터디한 한정된 예산과 불안한 눈빛을 뒤로하고 광고 효율 극대화를 이루는 방법!
주어진 예산은 한정적입니다. 그래서 이 예산을 어떻게 ‘잘’ 쪼개써야 할지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 방법들을 제가 스터디한 내용을 합쳐 정리해 보았습니다.
1. Consumer Decision Journey (이하 CDJ) 설계
일반적인 고객의 구매 여정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인지 -> 인식 -> 고려 -> 구매 -> 재구매
2. CDJ와 우리 브랜드 연결
다음 질문들을 던져보고 답을 생각해봅니다.
(1) 우리 브랜드의 타겟층은 CDJ중 주로 어느 단계에 분포되어 있을까?
(2) 구매를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3) 구매 방해 요인을 해결하려면 어떤 매체, 어떤 콘텐츠를 선택할까?
3. 매체 선택
매체를 선택하기 전, 기억해야할 사항.
(1) 자체 매체가 있다면 최대한 활용하자
(2) 외부 매체(언론 홍보, 전문가 추천, 인플루언서 등)는 잘 이용하면 좋지만 콘텐츠 관리와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 부분에서 힘들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자
(3) 고객 매체 활용 트렌드(틱톡, 체험단 등)도 잘 이용하면 이득이 된다.
(4) 새로운 매체 활용에 대한 정보는 꾸준히 업데이트하자
4. KPI 작성
KPI를 카테고리화해서 분류한 내용입니다.
- ROI (투입 예산 대비 효율) 관련 : *ROAS, *CPA, *CPC 등
- Conversion (전환) 관련 : 구매전환율, *CTR, *VTR 등
- Reach (도달) 관련 : 도달 수, 노출 수, 페이지 방문, 장바구니 도달 수, 결제페이지 도달 수 등
*ROAS(Return On Ad Spend) : 광고비 대비 매출액
*CPA(Cost Per Action) : 특정 행동당 광고 비용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광고 비용
*CTR(Cick Through Rate) : 클릭률
*VTR(View Through Rate) : 조회율
5. 활용할 수 있는 매체 및 방법 선택
(1) 온라인 광고
- 자사 홈페이지
-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
- 보도자료 배포
- 커뮤니티 광고
- 유료 광고 집행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GDN, 검색광고 등)
- 서비스 판매 플랫폼 (크몽, 숨고 등)
- 체험단, 서포터즈
- 온라인 강의
- 인플루언서 or 전문가
- SEO
- 메일링
- 카카오톡
(2) 오프라인 광고
- 리플렛
- 오프라인 강의
- 옥외광고
- 미디어 파사드
6. 선택한 매체 및 방법이 먹히는지 확인
다음 질문들을 던져보고 답을 생각해봅니다.
(1) 의도한 핵심 타겟층에 기대한 반응이 일어나고 있는가? : 인스타라면 좋아요와 댓글 수, 유튜브라면 구독 수 등
(2) 내가 의도한 핵심 메시지나 키워드가 많이 언급되는가? : 카카오데이터트렌드, 구글검색트렌드, 네이버 검색 트렌드 등을 활용 가능합니다.
7. 노하우 기록
계획 수립부터 유료 광고 집행까지 많은 고민과 예상치 못한 문제들을 만났지만 이제 그 모든 과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이 경험들이 축적될 수 있도록 실행한 캠페인의 데이터를 근거로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제가 처음부터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방법들을 여러 사이트를 뒤지며 찾은 내용들인데,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새로 출시된 상품 or 서비스를 홍보를 시작해야 하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에 대한 힌트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참조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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