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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에서 깼더니 비즈니스 모델이? 하룻밤 프리토타이핑!" 본문
"하룻밤 프리토타이핑 - 자고 일어나면 시장 반응이 보인다!"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프리토 타이핑을 통해 시장 반응을 효과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죠?
오늘은 목표가 뚜렷 해야 하는 기법,
"하룻밤 프리토 타이핑(One-Night Strand Pretotyping)"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기법의 핵심은 "필요한 데이터를 최소한의 노력으로 빠르게 수집 및 반응을 얻는 것" 입니다.
오늘은 하룻밤 프리토 타이핑이 목표와 실제 사례를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흥미진진한 프리토 타이핑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
하룻밤 프리토 타이핑이란
하룻밤만에 할 수 있을 정도의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 시장 반응을 테스트 해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번 프리토 타이핑을 용어상 하룻밤 이지만,
조금 더 현실적으로 표현하자면 장기적인 계획이나 투자가 없는 비교적 단기간에 검증하는 프리토 타이핑을 말합니다.
즉, “적은 자원과 시간을 소요하여 효과적인 결과 또는 실행을 목표로 둔 강한 기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검증하는 방법이라 할지라도 수집되는 결과는 명확하며, 실행이 가능할 정도의 정교함을 갖추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 검증을 위한 명확한 가설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고, 이 가설을 직접 실험하고 검증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이번 프리토 타이핑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단기간에 검증하는 프리토 타이핑인 만큼 수집되는 결과도 굉장히 명확해야 하며, 실행이 가능할 정도의 정교함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검증을 위한 명확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고, 이 계획을 직접 실험하고 검증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이번 프리토 타이핑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하룻밤 프리토타이핑을 할까?
1. AirB&B (Air Bed & Breakfast) - “내 집에서 테스트를 해보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에어비엔비도 사실은 단순한 프리토타이핑 실험에서 시작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공동 설립자 조 게비아와 브라이언 체스키는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아파트에서 살면서 월세를 내지 못해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자신들의 주거 공간인 거실에 매트릭스 3개를 두고 Bed & Breakfast 서비스를 홍보하여
“낯선 집에서 낯선 사람들과 숙박을 할 수 있는가?”
를 실험 하였고 실제로 3명이 예약을 하여 숙박과 조식을 제공하였다고 합니다. 이 실험 결과를 통해 실제 수요를 확인하였고, 주변에 호텔이 있음에도 비교적 저렴한 숙박을 선택하는 소비 시장을 검증하면서 시업을 시작했다고합니다.
결과적으로 시장 검증을 하는데 있어서 내 집에서 친구를 초대하는 것처럼 많은 비용과 시간을 소요하지않았음에도, 필요한 데이터와 시장 검증 결과를 수집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결과로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사업을 성공시켜내는 성공적인 하룻밤 프리토타이핑 사례 였습니다.
2. Tesla (Pop-up Showroom) - “움직이면서 테스트를 해보자”
늘 새로운 혁신으로 미래를 이끌어가는 테슬라!
사실 테슬라도 초창기에 자동차 판매를 위해 프리토타이핑 기법을 적극 활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보통 자동차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지금도 그렇지만 자동차 대리점을 개설하여 직접 영업 방식으로 운영을 합니다. 그러나 대리점은 개설하는 것만으로도 큰 비용이 들며, 유지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많은 비용이 요구 됩니다.
특히 상권이 좋지 못한 곳에 개설한다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죠.
그래서 테슬라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으로 판매가 가능할까?” 를 프리토 타이핑을 통해 검증 합니다.
즉 대리점 개설 대신 ‘이동식 쇼룸 온라인 판매’ 모델을 실험하였고, 의외로 고객들은 온라인 판매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고객의 반응을 살펴보고 신속하게 비즈니스를 실행함으로써 시장 검증과 비즈니스를 함께 진행하였다는 것 입니다.
또한 테슬라는 반응이 좋은 지역과 좋지 못한 지역을 데이터로 수집하여, 추후 상권이 좋은 지역에 대리점을 개설하는데에 활용하였다고 합니다.
3. 지금까지의 프리토타이핑 기법과의 차이점
지금까지 우리가 배웠던 프리토 타이핑은 시장 검증에 집중하는 기법이었다면, 하룻밤 프리토타이핑은 목표를 가지고 반응을 살펴보는 방식이었습니다. 즉 목적이 명확하여 보다 정교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프리토 타이핑 기법 대비 하룻밤 프리토 타이핑은
- 명확한 목표의 결과를 확인 가능
- 비교적 최소의 자원으로 실행 가능
- 빠른 시장 반응 확인과 신속한 비즈니스 실행이 가능
목표가 있는 실험은 결과가 명확합니다.
하룻밤 프리토 타이핑은 필요한 데이터를 최소한의 노력으로 빠르게 수집 및 반응을 얻어내는 강력한 기법 입니다.
제품을 개발하기 전에 미리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고 계시겠지만,
오늘은 명확한 목적이 있는 프리토 타이핑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여러분도 지금 떠오르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떤 결과를 원하는지를 명확하게 가설이나 목표를 설정하고,
랜딩 페이지 개설과 간단한 광고를 돌려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고 일어나면 시장 반응이 보일지도 모르는 하룻밤 프리토 타이핑!
그럼, 다음 블로그 포스팅에서도 더 유익한 프리토타이핑 기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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