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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 Youtube편 본문

Growth Hacking/Marketing

소셜미디어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 Youtube편

위어드섹터 2025. 4. 23. 16:30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누구나 다 보는 유튜브를 가지고 디지털 마케팅에 한 걸음! 해볼까 합니다.

 

유튜브를 보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광고를 만납니다. 

 

그런데 … 생각해보면 그 광고는 누가 만들고, 타겟팅 되고, 또 어떤 효과를 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Youtube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보다는 살짝 맛보시면 어떨까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Youtube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영상의 시대, 유튜브는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ChatGPT ("유튜브와 비슷한 느낌의 장면")

 

YouTube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이자 검색 엔진입니다.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무려 10억 시간, 사용자 수는 20억 명 이상!

광고주 입장에서는 이렇게 거대한 플랫폼은 브랜드 인지부터 구매 유도까지

모든 마케팅 목적에 대응 가능한 '올인원 채널'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영상 플랫폼이 주목받는 이유는?

 

 

Youtube광고는 Google Ads와 함께!

출처: ChatGPT (Youtube와 Google Ads 약수 장면)

 

 유튜브 광고는 단독 플랫폼이 아닌, Google Ads를 통해 운영됩니다.

즉, Google Ads 계정만 있다면 유튜브 광고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광고주에게 매우 큰 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검색/디스플레이/쇼핑 광고와 통합 운영 가능

  • YouTube 광고도 리마케팅, 인구통계 기반 타겟팅 가능

  • YouTube 성과를 GA4로 분석 가능

 

 

 

 

Youtube 광고 세팅하기

처음에는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7단계 정도만으로 전반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1. Google Ads 계정 만들기

참고 : https://ads.google.com
Google 계정만 있으면 바로 시작 가능!

 

2. 캠페인 만들기 클릭

a. 상단의 ‘+ 새 캠페인’ 버튼 클릭

b. 광고 목표 선택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리드 확보
    -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등

 

예시 

"싱글오리진 핸드드립 커피 브랜드"를 홍보하려는 카페는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를 선택하면 적합합니다.

3. 캠페인 유형 선택 – ‘동영상’ 클릭

YouTube 광고는 여기서 시작됩니다. 광고 유형에 따라 다음 단계 구성이 달라져요.

 

4. 예산, 지역, 네트워크, 언어 설정

예산: 일일예산 또는 총예산 설정 가능
지역: 광고 노출 희망 지역 선택 (서울, 전국 등)
네트워크: YouTube 검색 결과, 동영상 시청 전후, 파트너 사이트 등
언어: 타겟 사용자 언어 (한국어/영어 등)

 

예시 

 서울 중심 2030대 여성 대상이라면 → 지역: 서울 / 언어: 한국어 / 타겟층: 2034세 여성

 

5. 타겟 어디언스 설정

인구통계: 연령, 성별, 부모 여부
관심사 기반: 커피 애호가, 자취 생활자, 건강한 식단 관심자 등
키워드 & 주제 타겟팅도 가능
맞춤 오디언스: 웹사이트 방문자, 유사 고객 등도 타겟팅 가능

 

예시 

"브루잉 체험 카페"를 홍보하는 경우 → 타겟: 25~40세 / 관심사: 커피, 취미활동, 소셜미디어 사용자

 

6. YouTube 영상 선택 + 광고 형식 고르기

유튜브에 미리 올려놓은 영상 URL 입력
광고 형식 선택 (아래 예시 참고)

 

예시 

 “드립커피는 예술이다”라는 감성 광고 영상을 사용하고 → 광고 형식은 인스트림 광고로 설정하여 클릭 유도

 

7. 클릭 유도 문구 (CTA) 및 광고 문구 작성

클릭 유도 문구 예
         “지금 직접 내려보세요!”
         “당신만의 커피를 만들어보세요”

URL 링크 입력: 방문 유도할 홈페이지, 예약 페이지 등
광고명 설정 후 저장 & 캠페인 실행

 

핵심 포인트 : 광고 영상은 이렇게 준비해보세요!

  • 첫 5초 안에 주목 끌기
  • 브랜드 컬러 & 슬로건 강조
  • 배경음악은 잔잔하고 감성적으로 (브루잉 감성 카페라면)
  • 15~30초 이내가 가장 효과적

 

 

광고를 돌렸다면?! → 분석도 하셔야합니다!

YouTube 광고는 집행 후 관리가 반입니다. 이런 데이터들을 꼭 주기적으로 확인해 주세요

 

출처: ChatGPT (광고 후 데이터 분석)

 

  • 노출 수 & 시청 완료율 → 광고 끌림 정도

  • 클릭률 (CTR) → 액션 유도 성공 여부

  • 전환율 (CVR) → 실질 성과 확인

  • 시간대/지역별 성과 → 광고 최적화 기준

핵심 포인트 

GA4와 연동하거나, Google Ads 내의 보고서 기능을 적극 활용

 

 

 

 


 

 

YouTube 광고는 복잡해 보이지만 구조만 이해하면 매우 직관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의 유튜브 마케팅 첫걸음에 도움이 되었다면 기쁠 것 같아요. 

 

이제 여러분도 광고를 보는 사람이 아니라, 광고를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편은 '더욱 HOT한 마케팅'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오늘도 마케터로 성장 업 해놓고 다음에 만나요.

 


 

편하고 손쉽게 마케팅 해보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