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개발공부
- JavaScript
- 개발자인터뷰
- socialmedia
- 데이터너겟
- 프리토타이핑
- 디자이너
- 인터뷰
- growthhacking
- figma
- 개발일지
- 피그마
- Weirdsector
- 데이터분석
- 그로스해킹
- GA4
- 프론트엔드개발자
- 위어드섹터
- Pretotyping
- UX
- 프론트엔드
- 마케팅
- 개발스터디
- 그로스해커
- 구글애널리틱스
- 개발자
- 구글애즈
- Datanugget
- 구글애널리틱스4
- LABBIT
- Today
- Total
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소셜미디어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 Youtube편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누구나 다 보는 유튜브를 가지고 디지털 마케팅에 한 걸음! 해볼까 합니다.
유튜브를 보시는 분이라면 누구나 광고를 만납니다.
그런데 … 생각해보면 그 광고는 누가 만들고, 타겟팅 되고, 또 어떤 효과를 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Youtube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보다는 살짝 맛보시면 어떨까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Youtube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영상의 시대, 유튜브는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YouTube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이자 검색 엔진입니다.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무려 10억 시간, 사용자 수는 20억 명 이상!
광고주 입장에서는 이렇게 거대한 플랫폼은 브랜드 인지부터 구매 유도까지
모든 마케팅 목적에 대응 가능한 '올인원 채널'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영상 플랫폼이 주목받는 이유는?
Youtube광고는 Google Ads와 함께!
유튜브 광고는 단독 플랫폼이 아닌, Google Ads를 통해 운영됩니다.
즉, Google Ads 계정만 있다면 유튜브 광고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광고주에게 매우 큰 이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검색/디스플레이/쇼핑 광고와 통합 운영 가능
- YouTube 광고도 리마케팅, 인구통계 기반 타겟팅 가능
- YouTube 성과를 GA4로 분석 가능
Youtube 광고 세팅하기
처음에는 다소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7단계 정도만으로 전반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1. Google Ads 계정 만들기
참고 : https://ads.google.com
Google 계정만 있으면 바로 시작 가능!
2. 캠페인 만들기 클릭
a. 상단의 ‘+ 새 캠페인’ 버튼 클릭
b. 광고 목표 선택
-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리드 확보
- 웹사이트 트래픽 증가 등
▶ 예시
"싱글오리진 핸드드립 커피 브랜드"를 홍보하려는 카페는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범위’ 를 선택하면 적합합니다.
3. 캠페인 유형 선택 – ‘동영상’ 클릭
YouTube 광고는 여기서 시작됩니다. 광고 유형에 따라 다음 단계 구성이 달라져요.
4. 예산, 지역, 네트워크, 언어 설정
예산: 일일예산 또는 총예산 설정 가능
지역: 광고 노출 희망 지역 선택 (서울, 전국 등)
네트워크: YouTube 검색 결과, 동영상 시청 전후, 파트너 사이트 등
언어: 타겟 사용자 언어 (한국어/영어 등)
▶ 예시
서울 중심 2030대 여성 대상이라면 → 지역: 서울 / 언어: 한국어 / 타겟층: 2034세 여성
5. 타겟 어디언스 설정
인구통계: 연령, 성별, 부모 여부
관심사 기반: 커피 애호가, 자취 생활자, 건강한 식단 관심자 등
키워드 & 주제 타겟팅도 가능
맞춤 오디언스: 웹사이트 방문자, 유사 고객 등도 타겟팅 가능
▶ 예시
"브루잉 체험 카페"를 홍보하는 경우 → 타겟: 25~40세 / 관심사: 커피, 취미활동, 소셜미디어 사용자
6. YouTube 영상 선택 + 광고 형식 고르기
유튜브에 미리 올려놓은 영상 URL 입력
광고 형식 선택 (아래 예시 참고)
▶ 예시
“드립커피는 예술이다”라는 감성 광고 영상을 사용하고 → 광고 형식은 인스트림 광고로 설정하여 클릭 유도
7. 클릭 유도 문구 (CTA) 및 광고 문구 작성
클릭 유도 문구 예
“지금 직접 내려보세요!”
“당신만의 커피를 만들어보세요”
URL 링크 입력: 방문 유도할 홈페이지, 예약 페이지 등
광고명 설정 후 저장 & 캠페인 실행
▶ 핵심 포인트 : 광고 영상은 이렇게 준비해보세요!
- 첫 5초 안에 주목 끌기
- 브랜드 컬러 & 슬로건 강조
- 배경음악은 잔잔하고 감성적으로 (브루잉 감성 카페라면)
- 15~30초 이내가 가장 효과적
광고를 돌렸다면?! → 분석도 하셔야합니다!
YouTube 광고는 집행 후 관리가 반입니다. 이런 데이터들을 꼭 주기적으로 확인해 주세요
- 노출 수 & 시청 완료율 → 광고 끌림 정도
- 클릭률 (CTR) → 액션 유도 성공 여부
- 전환율 (CVR) → 실질 성과 확인
- 시간대/지역별 성과 → 광고 최적화 기준
▶ 핵심 포인트
GA4와 연동하거나, Google Ads 내의 보고서 기능을 적극 활용

YouTube 광고는 복잡해 보이지만 구조만 이해하면 매우 직관적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여러분의 유튜브 마케팅 첫걸음에 도움이 되었다면 기쁠 것 같아요.
이제 여러분도 광고를 보는 사람이 아니라, 광고를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편은 '더욱 HOT한 마케팅'로 돌아오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주세요!
그럼, 오늘도 마케터로 성장 업 해놓고 다음에 만나요.
편하고 손쉽게 마케팅 해보려면??
'Growth Hacking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셜미디어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 Naver편 (0) | 2025.05.07 |
---|---|
소셜미디어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 Kakao편 (1) | 2025.04.30 |
소셜미디어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 Meta 편 (0) | 2025.04.16 |
소셜미디어에서 효과적인 콘텐츠 유형 '따라잡기' (0) | 2025.04.10 |
소셜미디어 전략, 남들과 다르게 ‘따라하기’ (0) | 2025.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