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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GTM으로 GA4 맞춤 이벤트 만들기 본문
GTM이라고 불리는 구글 태그매니저는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입니다. GTM은 웹사이트나 앱 개발자 없이 비교적 쉽게 태그를 직접 만들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다양한 조건으로 사용자의 행동들을 쉽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저번 시간에 GA4 이벤트 종류에서 맞춤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이 GTM을 이용해 맞춤이벤트를 만드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너겟 메인 페이지에서 비회원일 때 ‘무료로 시작’이라는 버튼 클릭 이벤트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태그 및 트리거 삽입 방법 ]
- 먼저, 측정하고자 하는 페이지와 연동된 GTM 계정으로 들어가 줍니다.
- 왼쪽 메뉴에서 ‘태그’ 메뉴를 선택해 준 후, 나타나는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새로만들기새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 아래와 같이 태그 구성을 만들어 줍니다.
- 다음으로 트리거 영역을 누른 후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러면 아래와 같이 트리거 유형을 만들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트리거 구성을 입력하기 위해 먼저 데이터너겟 페이지에서 우클릭 후 검사버튼을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열어줍니다.
- 개발자 도구 창을 열어 ‘무료로 시작’ 버튼에 대한 요소를 확인해 줍니다.
해당 버튼 누르면 url링크로 가게끔 설정되어있고,클릭은 <a> 태그로 확인해 주시면 되는데 start_btn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만 : <a> 태그일 때 / 모든 요소 : <a> 태그가 아닌 경우
메인페이지에서 start_btn은 2개가 있는데, 위에 나와있듯이 0으로 설정되어 있는 버튼을 사용해 주면 되겠습니다.
- 트리거의 조건 값을 세부적으로 입력해 줍니다.
- 해당 버튼을 누르면 //datanugget.io/login 링크로 이동되어,
Click URL 조건 값에 위 링크를 넣어줍니다.
- 클릭 요소에는 start_btn값을 넣어주는데 6번에서 말했듯이 0으로 설정되어있는 버튼값을 넣어줍니다. =>. start_btn [0]
- 메인페이지에서만 이 트리거가 발생하도록 조건을 추가해 줍니다.
- 만들어둔 태그를 저장하고, 제출하기 전에 미리 보기를 클릭해 줍니다.
[ 세팅된 태그 테스트 방법 ]
- 미리 보기 화면에서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클릭이벤트가 발생하는 URL주소를 입력해 주면 디버그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열리게 됩니다.
- 해당 사이트에서 ‘무료로 시작’ 클릭을 누를 경우, 만들어준 태그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줍니다.
- 확인이 되셨다면 미리 보기를 마치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마무리되겠습니다.
만약 태그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좌측 태그 리스트를 확인하여 발생하지 않은 이유를 찾아 해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GTM에서 제출이 완료되었다면, 디버그 모드가 아닌 실제 홈페이지에서 버튼을 클릭해 주고GA4 실시간 보고서에서 이벤트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해 주면 되겠습니다.
GTM으로 맞춤 이벤트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웹 사이트 코드에서 따로 수정 없이 태그를 이용해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 관리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미리 보기 기능을 이용해 디버깅도 해볼 수 있어서 사전 테스트에도 용이합니다.
GA4 맞춤이벤트를 만드려고 하실 경우 GTM 툴을 사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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