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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GA4

GA4 이벤트 종류에 대해 파헤쳐보자.

위어드섹터 2022. 11. 23. 20:10

안녕하세요, 오늘은 GA4 이벤트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GA4에는 4가지 종류의 이벤트가 있습니다. 

 

  • 자동 수집 이벤트
  • 향상된 측정 이벤트
  • 추천 이벤트
  • 맞춤 이벤트

 

먼저 ‘자동 수집 이벤트’는 GA4를 설치와 동시에 사용자의 별도 설정 없이 자동으로 수집되는 이벤트입니다. session_start, first_visit, user_enagagement 등의 이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향상된 측정이라는 기능을 데이터 스트림 설정에서 활성화시키면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해줍니다. page_view, scroll 등이 포함되고, 웹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이벤트 수집되는 기능(향상된 측정)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 향상된 측정 설정하기 >

 

1. 향상된 측정 기능을 켜기 위해서는 GA4화면 왼쪽 메뉴 하단에 [관리] 버튼[관리] 버튼을 눌러줍니다.

 

 

2. 계정 및 속성 페이지가 나오는데 속성에서  [데이터 스트림]을 눌러줍니다.



3.  데이터 스트림 목록에 뜨는 웹 또는 앱을 선택해주세요.

 

 

4. 그러면 스트림 세부 정보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아래 이벤트에서 향상된 측정 기능을 체크해주시면 활성화가 됩니다. 반대로 버튼을 끄면 비활성화가 됩니다.

 

측정 가능한 이벤트 항목을 보시면 

 

- page_view

- scroll

- click

- view_search_results

- vedio_start / vedio_progress / vedio_complete

- file_download 

 

가 나와있습니다. 여기서 스크롤이나 동영상 이벤트 같은 경우에는 GTM이나 GA 이벤트 삽입으로 추가 설정을 해줘야 수집이 가능합니다. 



‘추천 이벤트’는 구글에서 사용자들에게 추천하는 이벤트입니다. 카테고리에 따라 이벤트 목록이 다르고 이벤트명과 매개변수는 지정되어 있습니다. 앞서 나온 이벤트 종류들과 달리 자동으로 수집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머스에 대한 추천 이벤트를 예시로 가져와봤습니다. 



‘맞춤 이벤트’는 사용자가 직접 이벤트명을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목적에 따라 직접 설정하여 수집할 수 있고, 기존에 없는 이벤트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맞춤 이벤트를 설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GTM으로 맞춤 이벤트를 만드는 방법을 다음 편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coming soon….



이벤트 수집 한도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구글에서는 총 500개의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고, 자동 수집 이벤트나 향상된 측정 이벤트는 이에 포함되지 않지만 추천 이벤트는 포함됩니다. 또한 이벤트 당 매개변수의 수는 25개로 정해져 있고, 사용자 속성 수 역시 속성 당 25개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벤트명을 사용하실 때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대/소문자는 구분해서 표기해야 됩니다. GA에서 ‘LABBIT’이라는 이벤트와’ ‘labbit’이라는 이벤트는 엄연히 다른 이벤트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아래 표는 구글에서 정의한  GA4 이벤트 수집 한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GA4 이벤트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GTM을 이용해 GA4 맞춤 이벤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조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topic/9756175?hl=ko&ref_topic=914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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