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iOS / Flutter] Flutter 앱에 Facebook SDK 설치 후 캠페인 성과 확인하기 본문

Developing/App

[iOS / Flutter] Flutter 앱에 Facebook SDK 설치 후 캠페인 성과 확인하기

위어드섹터 2022. 11. 1. 16:19

최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Flutter iOS 앱으로 통해 사용자가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Facebook SDK 설치 후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사용자가 어떤 버튼을 많이 클릭했고, 어느 분야를 좋아하는지 알고 싶지만 기본 기능으로는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Facebook SDK를 활용해서 그 방법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페이스북 SDK iOS 가이드 같은 경우 네이티브 기준이기 때문에 외부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SDK 플러그인과 페이스북 개발자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facebook_app_events 플러그인 : (https://pub.dev/packages/facebook_app_events)

Meta for developers 페이스북 개발자 : (https://developers.facebook.com/)

 

1. 우선 페이스북 개발자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을 하신 다음 MyApp으로 들어가주세요.

 

 

2. 앱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앱을 생성해 주셔야 합니다.

 


3. 앱 유형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저는 설명이 목적이기 때문에 없음을 체크했습니다.

 

 

4. 표시 이름에는 해당 App 이름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테스트가 목적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입력했습니다.

 

 

5. 앱이 만들어지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되는데 여기서 App Events 설정을 눌러주세요.

 

 

6. iOS 체크

 

 

7. 개발 환경 설정은 넘겨 주시고 정보 속성 리스트 구성에서 번들 ID 그리고 아래 코드를 Xcode로 확인 후 입력,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 번들 ID는 Xcode 해당 프로젝트 Signing & Capabilities에 있는 Bundle Identifier
  • XML 픽셀 코드는 iOS 프로젝트에 있는 info.plist 넣어주시면 됩니다.
  • 추가로 <key>FacebookClientToken</key><string>[CLIENT_TOKEN]</string> 클라이언트 토큰도 같이 넣어주세요.
  • 클라이언트 토큰페이스북 SDK 사이트 해당 프로젝트의 설정 - 고급 설정에 있습니다.

 

 

  • info.plist 같은 경우 오른쪽 마우스 누르신 후 Open AsSource Code 누르신 후 코드를 붙여 넣으시면 됩니다.

 

 

8. 저장이 완료되었으면 이벤트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https://url.kr/7e852c)

  • 그러면 아래와 같이 만든 앱 프로젝트에서 활동 대기 중이라고 문구가 나타나는데 이제 플러터 플러그인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9. facebook_app_events 플러그인 (https://pub.dev/packages/facebook_app_events) 접속 후 Installing 클릭 하시면 설치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 flutter pub add facebook_app_events
  • import 'package:facebook_app_events/facebook_app_events.dart';

 

 

10. facebook_app_events 플러그인 설치 후 터미널 실행

  • 해당 프로젝트 iOS 폴더로 이동 후 pod install 실행해 주세요

 

 

11. 이후 다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 후 해당 프로젝트로 이동 

  • facebook_app_events 플러그인을 import 해주신 후 실행 코드를 넣어주세요

 

 

12. iOS 시뮬레이터 실행 후 flutter run으로 프로젝트 빌드해주시면 됩니다.

 

 

13. 이후 Facebook SDK 이벤트 로그 확인 사이트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앱이 활성화가 되고 사용자가 어떤 액션을 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유입까지 최대 20분 소요)

 

 


 

이로써 Facebook App Event SDK로 통해 사용자가 어떤 액션을 했는지, 마케팅 성과 등 확인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애플 정책상 iOS14 버전부터 앱 추적 투명성(App Tracking Transparency, 이하 ATT) 정책이 도입되며 앱 설치 시 광고 식별자(IDentity For Advertisers, 이하 IDFA) 정보에 대한 수집 동의 여부를 Opt-in 방식으로 수집하도록 의무화되었습니다.

(App Tracking Transparency, 이하 ATT) 동의 없이도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지만 SKAdNetwork 방식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SKAdNetwork 캠페인의 성과 측정은 Conversion Value라고 하는 숫자 값을 통해, Install 이후의 인앱 이벤트(In-app Event)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때, 해당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를 추정할 수 없게 만들기 위해서 랜덤화한 지연 발송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로 인해 좀 더 정확한 데이터 확인이 불가능하고, 실시간 확인이 불가능하며 중복 이벤트가 발생이 될 수 있는 등 단점이 존재합니다.

 

다음 게시물은 IDFA 획득을 위한  ATT (AppTracking Transparency) 구현 후 정확한 데이터 유입 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하는 게시물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info@weirdsector.co.kr

그로스 해킹 파트너, LABBIT 바로가기

LABBIT을 운영하는 Team 위어드섹터 만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