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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어드섹터 공식 블로그
페이스북 광고 기획 및 실행과정 본문
광고는 어떤 식으로 기획이 되고 실행이 되는지 아시나요?
페이스북 광고의 실행 과정은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이 중 광고의 뼈대가 되는 광고 기획을 세우는 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I 광고 기획
모든 작업에는 기획 단계가 존재합니다.
광고에도 당연히 기획이 존재하는데요, 어떤 내용을 정해야 할지 정리해보았습니다.
광고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는 아래의 3가지입니다.
- 타겟
- 목적
- 컨셉
<타겟>
우리가 광고를 할 때 누구를 타겟으로 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컨셉과 메세지를 어떤 이미지로 전달해야 할지가 정해집니다.
예를 들면 타겟이 20대라면 지루한 내용보단 최신 유행어나 짤 등을 이용하여 흥미를 유발하는 게 우선시 됩니다. 40,50대 사장님이라면 이벤트나 내용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기획이 정해집니다.
저희 데이터 너겟은 타겟을 아래와 같이 분류해보았습니다.
1. ga를 알거나 설치했지만 활용을 못 한 사람
2. ga자체를 모르는 사람
3. ga 말고 고차원적인 분석을 고민하는 사람
앞서 말했듯 타겟에 따라 삽입 요소도 변경됩니다.
<목적>
광고의 목적은 말 그대로 이 광고를 통해 얻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예를 들면 보통 프로모션 유입률 증가, 소재 클릭률 테스트 등이 있습니다.
<컨셉>
타겟과 목적에 맞게 광고의 컨셉을 정합니다.
일러스트를 이용한 친근감을 강조할 것인지, 프로모션을 강조하는 컨셉인지 정해줍니다.
컨셉을 정할 때는 글로 쓰는 것보단 레퍼런스 이미지를 첨부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생각하는 광고의 방향성과 컨셉을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삽입요소>
이렇게 타겟과 목적, 그리고 컨셉을 정했다면 그 뒤에 광고에 들어갈 삽입 요소를 정합니다
<광고에 들어갈 삽입요소 - 예시>
1. 데이터 너겟 캐치프라이즈 / 프로모션 한 줄 소개
: 데이터가 안 맞아 고민이라면?
2. 로고
3. 심 제공 가치 (배너를 클릭하여 유입된 방문자에게 어떤 이점을 줄 수 있는가)
: ‘100개사 선착순 신청자 모집’, ‘활용하는 데이터’
> 기업에서 꼭 필요로 하는 GA설치 및 데이터 분석, 해설 등이 무료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 타겟이 GA4의 데이터를 어려워하며 안 맞는 사람이므로 이를 염두하여 문구를 작성하였다.
> 한정수량, 선착순이란 말에 유독 약한 한국인, 이점을 이용하여 문구를 작성하였다.
4. CTA 버튼
: ‘무료 신청하기’
> 버튼도 마찬가지로 ‘무료’를 강조한다.
5. 이미지(일러스트)
: 고민하는 사람의 이미지, 배경에는 데이터 (GA4)
삽입 요소는 우선순위에 따라 다시 한번 정리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
위의 내용만 정해도 페이스북 광고와 같은 간단한 카드뉴스/원이미지 형식의 광고 제작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광고 기획에 대한 부분을 정리해보았는데요, 다음번에는 다양한 광고의 흥미로운 결과를 가지고 분석해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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