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M 유실 유형과 해결법 모음
UTM은 광고의 효율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기 위한 필수 사항입니다. 하지만 UTM을 가이드에 맞게 작업하였는데도 GA4에 제대로 값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이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페이지가 리다이렉션 되는 경우
* 리다이렉션이란?
URL 리다이렉션은 기존 URL을 다른 URL과 연결해서 방문자가 기존 URL을 클릭하여 사이트를 방문했을 경우 다른 URL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방법입니다.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쓰입니다.
ㄱ. 사이트를 새로운 도메인으로 옮기고 사이트 이전을 원활하게 진행하려는 경우
ㄴ. 사용자가 여러 다른 URL을 통해 사이트에 액세스하는 경우
ㄷ. 두 웹사이트를 통합하면서 이전 URL링크가 정확한 페이지로 연결되게 하려는 경우
ㄹ. 페이지를 삭제한 후 사용자를 새 페이지로 유도하는 경우
리다이렉션은 사이트 이전, 페이지 삭제 등에 유용하게 쓰이지만 이 경우 UTM을 통해 광고 성과를 측정하려는 경우 URL이 자동으로 바뀌기 때문에 UTM이 유실될 수밖에 없게 됩니다.
2. URL과 UTM 코드를 "#"으로 연결하는 경우
UA에서는 일종의 편법으로 “?”가 아닌 “#”으로 연결하는 경우 utm값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GA4에서는 “#”으로 연결할 경우 값이 집계되지 않습니다.
(1), (2)번의 경우 공식처럼 ‘이 방법을 쓰세요’라고 해결책을 안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유는 각 사이트의 구조를 직접 살펴보고 그에 맞는 방법을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원인을 알면 해결책 또한 보다 손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정리하여 소개해 드렸습니다.
3. 소셜 로그인 or 결제창이 있는 경우
전자상거래 구매 퍼널 중 전환을 purchase(구매 완료)로 설정한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UTM을 통해 유입되었으나 구매 퍼널 중 소셜 로그인 or 결제창이 있는 경우 세션 중간에 새로운 캠페인 파라미터가 GA4에 수집된다면 기존 세션은 만료되고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이 경우 중간에 UTM이 유실됩니다.
<해결방법>
추천 제외 목록에 해당 소셜 로그인 url 을 제외해 주면 됩니다.
*추천 제외 도메인 리스트
- 간편 로그인
- 카카오 : accounts.kakao.com, kauth.kakao.com
- 네이버 : nid.naver.com
- 구글 : accounts.google.com
- 애플 : appleid.apple.com
- PG사/결제 플랫폼
- 카카오페이 : pg-web.kakao.com
- KG모빌리언스 : mup.mobilians.co.kr, allatpay.com
- KG이니시스 : inicis.com
- 페이코 : payco.com
- KCP : kcp.cp.kr
- 네이버 페이 결제 : pay.naver.com
- 이노페이 : innopay.co.kr
- 기타
- 태그매니저 : tagassistant.google.com
- 채널톡 : api.channel.io
*GA4에서 UTM값 확인법
GA4에서는 어떤 항목으로 UTM(source, medium, campaign, content, term) 각 항목의 값을 확인할 수 있을까요?
- UTM source/medium : 세션 소스/매체
- UTM campaign : 세션 캠페인
- UTM content : 세션 수동 광고 콘텐츠
- UTM term : 세션 수동 검색어
비슷한 항목이 있어서 헷갈릴 수 있는데, 위 항목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탐색 보고서에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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