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광고 마케팅 따라하기 - TikTok편

안녕하세요!
오늘은 MZ세대와 가까운 채널을 알아볼까 합니다.
MZ세대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이라면 가장 대표적인 채널 중
“TikTok”은 절대 빼놓을 수 없는 플랫폼으로 손꼽히는데요.
쇼츠 영상 콘텐츠의 시작을 알렸던 TikTok에서는
광고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 가볍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영상 중심의 채널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이번 기회를 통해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TikTok의 세계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TikTok 광고, 왜 주목해야 할까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Shorts 콘텐츠의 소비량이 크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긴 영상보다는 짧은 영상에 더 매력을 느끼는 고객층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Shorts의 부정적인 영역이 있다는 내용을 공개했음에도 불구하고 Shorts의 대한 소비량은 유지가 되거나 더 많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량이 많다는 것은 잠재된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TikTok 광고의 강점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바이럴 파워: 숏폼 영상 기반이라 짧은 시간 내에 콘텐츠 확산 가능
- 알고리즘 추천: 팔로우 여부와 무관하게 관심사 기반의 노출 가능
- 광고-비광고 경계 희미화: 유저가 광고인지 인식하지 못할 만큼 자연스러운 형태
- 참여 유도 포맷: 챌린지, 듀엣, 스티치 기능 등으로 유저 반응 유도에 최적
TikTok 광고, 어떻게 시작해야 될까요?
- TikTok Ads Manager 가입
→ 비즈니스 계정을 생성하면 광고 캠페인을 운영할 수 있어요. - 광고 목표 선택
→ 브랜드 인지도, 웹사이트 트래픽, 전환(구매/가입) 중 선택 가능 - 타겟 설정
→ 성별, 연령, 지역, 관심사, 기기 등으로 세부 타겟팅 가능 - 광고 소재 업로드 또는 생성
→ 기존 영상 활용 or Ads Manager 내에서 간단한 영상 제작 가능 - 예산 및 일정 후 집행
→ 일일 예산, 전체 예산 선택 가능 / 집행 기간 설정
▶ 핵심 포인트
캠페인 목표
TikTok에서 어떤 광고 유형이 효과적일까요?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브랜드 성격과 타겟층에 따라 적절한 유형을 선택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모바일 게임이라면 "플레이어블 광고"가 효과적이겠지만, 업무 관련 서비스라면 스파크 애즈가 비교적 효과적인 것 처럼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 컨셉과 타겟층에 맞춰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브랜드 테이크오버 (Brand Takeover)
: 앱을 열자마자 전체 화면에 노출되는 광고로 강력한 주목도 확보 가능
예시) 커머스 쇼핑몰이 TikTok을 열면 첫 화면에 나오는 3초짜리 프로모션 광고
- 탑뷰 (TopView)
: 브랜드 테이크오버 후 3~5초 지연되어 전체 화면 동영상으로 전환되는 광고
예시) 향수 광고가 TikTok 시작 5초 후 전체 화면 동영상으로 재생
- 인피드 광고 (In-Feed Ads)
: 일반 유저 콘텐츠 사이에 자연스럽게 섞이는 짧은 영상 광고
예시) 쇼핑몰 광고 영상이 추천 피드 중간에 노출됨
- 스파크 애즈 (Spark Ads)
: 실제 유저 또는 브랜드 계정의 콘텐츠를 광고로 활용해 진정성 강조
예시) 인플루언서가 사용한 제품 영상에 해당 제품 브랜드 광고 노출
- 인터렉티브 애드온 (Interactive Add-Ons)
: 영상 내 투표, 스티커, 쿠폰 등 참여 유도 요소 삽입하여 상호작용 강화
예시) ‘어떤 컬러가 더 예쁜가요?’ 투표 스티커가 붙은 의류 광고
- 플레이어블 광고 (Playable Ads)
: 게임 형식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제품 체험 유도
예시) 모바일 게임 출시전, 미리 플레이해볼 수 있는 짧은 미니게임 광고
- 팽글 광고 (Pangle Ads)
: TikTok 외 제휴 앱 및 웹사이트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예시) TikTok과 연동된 외부 앱에서 자동재생되는 리타겟팅 영상 챌린지
- 해시태그 챌린지 (Hashtag Challenge)
: 유저가 특정 해시태그에 참여해 콘텐츠를 제작하게 하는 캠페인
예시) #OO챌린지 와 같은 캠페인 영상 광고
- 브랜디드 스티커 (Branded Stickers)
: 브랜드 특화 이모지나 스티커를 제공해 콘텐츠에 활용 가능
예시) 한정판 이모지가 TikTok 영상 편집 시 제공됨
TikTok 광고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 성과 확인은 실시간 대시보드에서!
조회수, 클릭률, 전환률 등의 주요 지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 잘된 콘텐츠는 ‘리마케팅’에 활용하기
전환율이 높은 콘텐츠는 비슷한 타겟에게 다시 노출하는 방식으로 성과 극대화 - 트렌드 민감도 높이기
인기 있는 음악, 필터, 해시태그에 맞춰 콘텐츠를 빠르게 반영해야 노출이 잘 됩니다. - 유저 참여를 유도하는 콘텐츠 기획
광고보단 챌린지나 리뷰 형식처럼 '참여형 콘텐츠'로 기획하면 훨씬 자연스럽고 효과적이에요.

영상 콘텐츠라서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TikTok 광고는 잠재력이 풍부한 채널이며, 브랜드의 색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오늘을 기회로 가볍게 시도하시면서 익숙해지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끝없이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살아남는 법은 경험해보고 빠르게 익숙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유익한 시간이 되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더 트렌디한 채널로 찾아뵐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편하고 손쉽게 마케팅 해보려면??